• 온바오 2024-04-25
  • 언어선택
신평군
+
1234
    현지어
  • 新坪郡
    분류
  • 기관/단체/종교 > 지방정부
    주소
  • 북한 황해북도 신평군
  • 거리 [서울](로/으로)부터 150.6km
황해북도 북동부에 있는 군. 남부는 곡산군ㆍ수안군, 서부는 연산군ㆍ평안남도 회창군, 북부는 평안남도 신양군ㆍ양덕군, 동부는 강원도 법동군ㆍ판교군과 잇닿아 있다. 동서(도음리~고읍리) 간의 길이는 48km이고, 남북(평화리~남천리) 간의 길이는 32km이며, 면적은 1,074.58㎢로서 도 전체면적의 11.36%를 차지한다. 현재 행정구역은 1읍 2구 11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군 소재지는 신평읍이다.

1952년에 신설되는 군이라 하여 새 ‘신(新)’자를 취하고 이 지역에 개간한 벌과 들이 많다 하여 벌 ‘평(坪)’자를 붙여서 신평군이라 하였다.

1952년 군면리 대폐합에 따라 곡산군(谷山郡)의 상도면(上圖面)·하도면(下圖面)·멱미면(覓美面)·이령면(伊寧面)·화촌면(花村面)의 전체 리와 봉명면(鳳鳴面)의 1개 리(동천리), 동촌면(東村面)의 1개 리(오륜리)를 통합하여 황해도 신평군을 신설하였는데, 이때 멱미면의 오류리·문암리를 병합하여 신평읍(新坪邑)으로, 상도면의 대동리·지경리를 병합하여 대지리(大地里)로, 상도면의 장암리·웅담리를 병합하여 석암리(石岩里)로, 상도면의 희엽리·방동리와 하도면의 명탄리를 병합하여 선암리(仙岩里)로, 하도면의 하남리·횡천리를 병합하여 남천리(南川里)로, 하도면의 미산리와 멱미면의 송현리를 병합하여 미송리(眉松里)로, 멱미면의 상단리·하단리를 병합하여 화암리(花岩里)로, 멱미면의 생왕리·장양리·두무리를 병합하여 생양리(生陽里)로, 멱미면의 마가리와 동촌면의 오륜리를 병합하여 평화리(平和里)로, 이령면의 원곡리·가락리를 병합하여 백년리(百年里)로, 이령면의 추전리·난전리를 병합하여 추란전리(楸蘭田里)로, 화촌면의 청룡리·봉산리를 병합하여 용산리(龍山里)로, 화촌면의 도리리·청금리를 병합하여 고읍리(古邑里)로, 화촌면의 무고리·장평리를 병합하여 장암리(將岩里)로, 이령면의 거리소리·거하리를 병합하여 거리소리(巨利所里)로, 이령면의 도음리를 도음리(陶陰里)로, 화촌면의 광천리와 봉명면의 동천리를 병합하여 광천리(廣川里)로, 화촌면의 운암리를 운암리(雲岩里)로 각각 개편하여 1읍, 17리를 관할하였다. 같은 해에 백년리가 백년노동자구(百年勞動者區)로 승격되었다.

1958년에 화암리 일부가 신평읍에 편입되고 나머지 일부는 멱미노동자구(覓美勞動者區)로 개편되었으며, 백년노동자구를 만년노동자구(萬年勞動者區)로 개칭하였다. 동시에 거리소리 일부가 도음리와 만년노동자구에, 용산리 일부가 장암리에, 화암리 일부가 신평읍에, 생양리 일부가 거리소리에, 운암리가 광천리와 용산리에 각각 편입되었다. 1995년에는 장암리, 용산리, 광천리가 고읍리에 흡수되었다. 2002년 10월 현재 행정구역은 1읍(신평읍), 2구(만년노동자구, 멱미노동자구), 11리(거리소리, 고읍리, 남천리, 대지리, 도음리, 미송리, 생양리, 석암리, 선암리, 추란전리, 평화리)로 구성되어 있다. 신평군 소재지는 신평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