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음식 '쭈꾸미삼겹살'로 건강한 봄맞이

春季饮食 '小章鱼炒五花肉'通过应春季养生















▲ 쫀득한 식감의 쭈꾸미와 삼겹살에 어우러지는 쌉싸름한 봄철 야채... 상상만 해도 군침이 돈다





유난히 추웠던 이번 겨울을 잘 견뎌준 우리의 몸은 만물이 소생한다는 봄의 기운에 다시 시달려야 한다는 걸 벌써 인지하는지 요즘 들어 피로를 호소하는 주변사람들이 부쩍 많아졌다.  겨울철 몸에 있는 영양분을 많이 소모한 상태에서 특히 운동부족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가 많이 누적된 사람들은 반갑지 않은 봄의 손님 춘곤증을 경험하게 된다.



춘곤증이 질병은 아니라고 하지만 무심코 그냥 방치하면 질병에 노출될 수도 있으니 가벼이 넘어 갈일은 아닌 듯싶다. 계절의 변화에 몸의 생채리듬 또한 변한다. 날이 풀리면서 밤낮의 기온과 길이가 변하고 피부의 온도가 올라가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되면 영양 불균형으로 인한 피로감이 졸음과 식욕부진, 소화불량, 현기증과 같은 증상을 동반하게 된다.



아는 지인이 몇해 전  ‘봄 타는가보다... 입맛도 없고... 기운도 없고.... ’ 하며 대책 없이 미련을 떨다가 면역력이 떨어져 환절기 감기를 심하게 앓더니 대상포진까지 겹쳐져 한동안 고생하는 것을 옆에서 보고 봄철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새삼 실감 기억이있다. 늦게나마 보약을 챙기고, 병원으로 헬스장으로 힘들게 1년 동안 고생했던 지인을 위해 열심히 잡곡밥과 제철 나물을 해 날랐었다.



건강한 봄철나기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음식섭취라고 강조하고 싶다.  다른 계절보다 비타민B1을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을 3배~5배 더 보충해 주어야 하므로 제철 나물들과 과일, 잡곡과 두부, 질 좋은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봄철 우리 가족 건강을 지켜줄 메뉴로 ‘쭈꾸미 삼겹살볶음’을 추천하고 싶다. 천연 피로회복제인 쭈꾸미는 저칼로리에 고단백이고,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이며 철분 또한 많다. 특히 3, 4월 쭈꾸미는 산란 직전이라 영양분과 맛이 최상이라 할 수 있다. 삼겹살은 허약한 몸의 기를 보충해주고, 몸의 독소를 빼주는 역할을 한다. 여기에 비타민이 풍부한 봄 미나리와 부추를 곁들여 매콤하게 요리해 먹으면 입맛이 없는 환절기에 더 할 수 없이 좋은 보양음식이 된다. 쫀득한 식감의 쭈꾸미와 삼겹살에 어우러지는 쌉싸름한 봄철 야채... 상상만 해도 군침이 돈다.



我们的身体度过这个特别寒冷的冬季后,又将在万物复苏的春天接受考验,不知道是不是人们都认识到了这一点,最近越来越多的人觉得疲劳。冬天,体内营养被大量消耗,运动量不足或压力导致疲劳不断积累,这时人们又要被春困症这个不速之客所困扰。



春困症虽不是一种疾病,但如果置之不理的话,就很可能发展成疾病,所以这是一个不可忽视的问题。换季会使身体节奏发生变化,另外随着天气转暖,昼与夜的气温和长短也会发生变化,人体皮肤的温度上升,新陈代谢加快,营养失衡导致疲劳,同时还会出现困倦、食欲不振、消化不良、眩晕等症状。



有个朋友几年前“深受春季困扰…没有胃口…全身无力”,但一直拖着没有采取对策,导致免疫力下降,换季时患重感冒,最终得了带状孢疹,受了很多的苦。这让我切实地认识到春季健康管理的重要性。那个朋友之后开始服用补药,去医院看病,去健身房锻炼身体,折腾了整整一年的时间,而我则在此期间做了杂粮饭和应季蔬菜送去。



我认为春季养生最重要的就是饮食。与其它季节相比,春季需要补充3~5倍的包含维生素B1在内的各种维生素和无机物。所以最好多食用应季蔬菜、水果、杂粮、豆腐等高蛋白质食物。在此我强烈推荐有益于人体春季健康的“小章鱼炒五花肉”。



作为天然疲劳恢复剂的小章鱼低热量、高蛋白,含铁量高,并富含人体必需的氨基酸,是最佳减肥食品。特别是3、4月份产卵前的小章鱼,其营养价值和口味更是极佳。五花肉具有补充气血、排除体内毒素的作用。如果配上富含维生素的春季芹菜和韭菜,做成微辣的口味,那真是人们换季食欲不振时最佳的滋补食品。口感柔韧的小章鱼和五花肉再加上新鲜的春季蔬菜…光是想象一下就让人垂涎欲滴了。

글 : 김혜진(강남한식당 대표)

관련뉴스/포토 (12)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