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소매업 금지조치 이후 생계 잃어

러시아 정부가 '외국인 노점 금지조치'를 시행함에 따라 러시아 극동지구에서 주로 활동하던 중국인 상인들의 귀국이 줄을 잇고 있다고 홍콩 문휘보(文汇报)가 지난 5일 현지발로 보도했다.

지난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간 '외국인 노점 금지조치'에 따르면 소매영업을 하려는 외국인들은 러시아인 명의로 하거나 정식 매장을 설립해야 한다. 그러나 러시아의 중국인 상인들은 대부분이 영세하기 때문에 이같은 방식은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블라디보스톡 등 러시아 극동지역에 거주하는 중국인은 약 20만 명. 이중 약 10만 명 정도가 의류, 식품 등 경공업품 판매업에 종사하고 있다.

블라디보스톡 중국인협회 씨에후린(薛会林) 부회장은 “컨테이너식 노점상을 하면 연간 20~30만元의 수입을 올릴 수 있다”며 “중국 국내 시장에 비해 수익률이 높고 적은 돈으로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중국인 상인들이 이같은 방식으로 장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5년전 헤이룽장(黑龙江)성 하이린(海林)시에서 러시아로 온 샤오쉬(小徐) 부부는 그동안 옷 장사를 하면서 생계를 유지해왔다. 이들 부부는 '외국인 노점 금지조치' 시행에 대비해 손해를 보더라도 재고품을 처분하려고 했지만 아직까지 물건을 모두 처분하지 못하고 있다. 샤오씨는 "버텨보려고 했지만 우리도 다른 상인들처럼 여기를 정리하고 중국으로 돌아가야 할 것 같다"고 말하며 한숨을 쉬었다.

최근 들어 러시아 내의 중국 상인들의 귀국이 부쩍 늘자 중국과 러시아를 오가던 보따리상인, 이른바 따이공(帶工)들도 큰 타격을 입었다. 한 따이공은 “외국인 노점 금지조치 시행과 함께 통관절차가 대단히 엄격해 졌고 이윤도 대폭 줄어 일을 하는게 오히려 손해일 정도”라고 말했다.

블라디보스톡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중국인 라오저우(老邹)씨는 “러시아는 치안이 허술하고 부패가 많은 나라다. 외국인 노점 금지조치는 결국 노점을 단속하는 러시아 경찰들 배만 불려주는 정책"이라며 “이윤이 줄고 영업환경이 악화된 이상 아마 남아있을 중국인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온바오 김경선]
관련뉴스/포토 (12)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