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평양에서 36년만에 열린 북한 노동당 제7차 당대회에 즈음하여, 상하이 인터넷매체 펑파이뉴스(澎湃新闻)는 지난해 2015년 10월 8일부터 12일까지 북한 노동당 건설 70주년 열병식 및 관련 기념활동 기간에 북한을 방문했던 사오저(邵喆) 기자의 평양방문기를 게재했다. 샤오저 기자는 10여년 전 평양에서 1년간 유학한 경험이 있다. 온바오닷컴은 평양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샤오저 기자의 평양방문기를 한글로 번역해 게재한다.
2015년 10월 10일, 북한 평양은 노동당 건설 70주년을 경축하기 위해 김일성광장에서 약 10만명의 청년, 학생들이 횃불 퍼레이드를 했다. 태양광 가로등이 설치됐다고 상상해보니 마치 베이징 CBD에 '미래과학자거리'를 건설한 것 같았다. 개인에게 소형매점을 내주고 컴퓨터로 수능시험을 보는 이 곳이 바로 북한 평양이다. 오징어볶음의 가격은 베이징과 비슷했지만 전자상거래는 물류 문제로 대규모로 운영할 수 없다. 북한 관료는 현재 경제개혁을 외치고 있지만 여전히 '빈부격차'에 대해 얘기하는 것은 금기시되고 있다고 인정했다.

기자는 지난 2015년 10월 8일부터 12일까지 북한 노동당 건립 70주년 열병식 및 기념활동 기간 평양을 방문해 가까운 거리에서 북한 주민들의 생활현황과 사소한 변화를 직접 느껴봤었다.
[사진설명] 북한 택시는 도심 도로 아무데서나 세울 수 없다. 주차장이 있는 곳에서만 택시를 잡을 수 있다.
"개혁은 개혁, 승인못할 게 뭐가 있나"

10월 12일, 북한 외무성 인사는 기자에게 대담하게도 "북한이 현재 강조하는 것은 경제개혁"이라고 말했다.

앞서 서방 언론은 "북한은 현재 경제 분야에서 '개혁'을 하는 것이 아니라 '조정'"이라며 "중국의 '개혁개방'과는 다르다"고 전했었다. 하지만 북한 외무성 인사는 이같은 보도를 강럭히 부인했다. 북한은 하나의 작은 나라로 '경솔한 개방'은 리스크가 비교적 크고 중국과 같은 대국과는 달리 외부세계의 충격에 대해 더욱 강한 저항감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평양 거리에 있는 택시는 대부분 중국에서 생산된 비야디(比亚迪, BYD)의 F3 차종으로 이는 아마도 경제개혁의 산물로 보이며, 녹색과 노란색이 대비되는 차량 디자인은 마치 베이징 시내의 현대차 택시와 일부 비슷하다.

기자는 십수년전 유학생 신분으로 평양에서 1년 가까이 거주한 적이 있다. 비록 북한의 최근 몇년간의 GDP 성장폭이 정체 혹은 1% 가량이지만 당시와 비교해보면 많이 변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도로에 자동차가 많아졌다는 것이다. 당시에는 거리에 신차가 매우 적었으며 버스는 구도로를 다니며 자주 멈췄다. 현재의 평양에서는 SUV 등 신형차량과 대중형차가 드문드문 보이며 택시 역시 많아졌다. 몇초마다 한대씩 지나가며 일부 지역에서는 차가 막히는 새로운 현상도 발견됐다. 차량이 증가했다는 것은 소비수준이 높아졌다는 것 외에도 북한의 에너지 공급현황이 개선됐음을 보여준다. 원유는 북한의 농공업 체계에서 공업의 업무효율과 농업의 생산량을 제고하는데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

하지만 택시를 일반 도로에서 잡을 수는 없고 정해진 주차장에서만 탑승할 수 있다. 미터요금기가 있지만 기사가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목적지에 도착한 후 가격을 밝힌다. 기자는 며칠 동안 택시를 몇차례 탔는데 택시비를 거리에 따라 1.5달러(1천8백원)에서 5달러(5천8백원) 정도 지불했다. 택시비는 달러, 위안화, 유로화 등 외국돈으로 지급할 수 있는데, 이는 모두 국가에 상납해야 된다. 북한 현지 주민은 북한돈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기사는 북한 돈을 받더라도 달러로 환전해서 상납해야 한다. 이 비용은 모두 북한의 원유수입에 쓰이게 된다.

북한 내 외국인은 규정에 따라 북한돈을 쓸 수 없으며 오직 달러, 유로화, 위안화 등 외국돈으로만 지불해야 한다. 전문가의 분석에 따르면 이는 북한이 외화를 버는 수단이다. 서방의 제재 때문에 북한은 정상적 수단으로는 충분한 외화를 벌어들일 수 없고 자국에서 필요한 물자를 구입하기도 어렵다.

북한에는 2가지의 외환 환전방법이 있다. 하나는 호텔, 외국상점에서 공식 규정에 따라 1달러를 북한돈 100원, 1위안은 16.7원으로 환전할 수 있다. 다른 하나는 시장가격으로 중국돈 1위안을 북한돈 1천2백원 가량에 바꿀 수 있으며 매일 환율변동이 있다. 이같은 환율은 기자가 십수년 전 북한에 있을 때와 비교하면 큰 변화가 없다.
자동차와 함께 뚜렷이 증가한 것이 평양 길거리 노점상(사진)이다. 이들 대다수는 '청량음료'라는 간판이 걸린 간이가옥으로 음료부터 튀김까지 다양한 상품이 있으며 심지어 오징어볶음 등 간식도 판매한다. 이들 노점은 국영상점 앞의 보행로에 설치돼 있으며 영업시간은 저녁 11시가 넘어도 영업할 정도로 길다. 이는 일찍 묻닫는 국영상점과는 확연히 비교된다.

외무성 관계자에 따르면 이들 노점은 국영상점의 확장판으로 국영상점에서 파견된 직원이 교대근무한다. 다른 관계자는 "이들 상점 대다수가 개인에게 임대한 것으로 일정한 비용을 내면 직접 경영할 수 있다"며 "시간에 따라 국가에 세금을 상납하는데 국가에서 민영경제를 허가하지 않기 때문에 임대비용은 매우 비싸다"고 밝혔다.

서방 언론은 "현재 북한의 많은 사람이 이와 같은 이중생활을 하고 있다"며 "대다수는 국영기업에서 박봉을 받으며 일부는 제한적으로 공개된 시장활동에 참여해 비교적 많은 돈을 번다"고 전했다.

평양 거리의 상점에서는 감 1개 가격이 북한돈 500원, 생수 1병이 2천원, 메추리알 1개가 1천원, 작은 용기에 포장된 오징어볶음 1개가 1만6천원이다. 이들 모두 위안화로 살 수 있다. 베이징 상점과 비교하면 다소 싼편이지만 현지 주민들의 수입을 감안하면 비싼 편이다. 기자가 북한에 있을 당시와 비교하면 상품 종류와 수량이 뚜렷이 증가했으며 각종 음료와 과자가 화려하게 진열됐다.

지난 8일 저녁, 기자는 평양거리에서 생수 1병을 사고 싶었지만 수중에는 북한돈이 없었다. 인근의 한 여성이 북한돈 10만원이 있다고 밝혔는데, 이를 위안화 얼마로 바꿔달라고는 얘기하지 않고 기자에게 값을 제시하게 했다. 이 때 경찰 1명이 와서는 여성을 꾸짖고는 길 한편으로 데리고 가서 교육시켰다.

북한 측 인사는 "북한은 외환실명관리 제도를 실시해 해외 근로자에게는 합리적 수준의 외환을 보유하도록 한다"며 "시장에서 화폐를 매매하는 것은 엄격히 따지면 규정을 위반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북한의 현재 상업발전은 여전히 초기단계이다. 신화(新华)통신 북한 특파원은 "북한은 앞서 전자상거래 플랫폼 '옥류(玉流)'를 개통했는데 물류배송, 휴대전화 데이터 소모 등의 원인 때문에 대대적으로 이를 사용하지는 못하고 있다"며 "많은 시민들이 이 플랫폼을 들어본 적은 있지만 극히 일부만 사용하고 있다"고 전한 바 있다. 온라인쇼핑 시대는 북한에게 있어 아직은 먼 이야기이다.
'전기 낭비' 가로등과 찬란한 불빛의 고층건물

전자상거래만 먼 얘기가 아니다. 10월 8일 저녁, 기자가 평양에 도착했을 당시 평양신공항에서 시내로 향하는 도로에는 가로등이 없어 자동차 전조등에 의지해 가야만 했다. 어두운 가운데서도 도로 양쪽 보행로에는 적지 않은 사람이 걸어가고 있었고 거리는 이전에 있을 때보다 더 멀어진 것 같았다.

하지만 도로 양측의 빌딩 건물에는 불빛이 환해져 건물 안 사람들도 볼 수 있을 정도였다. 기자를 맞이한 북한 외무성 관계자는 "가로등은 내부 조명과 비교하면 전기 소모가 심하다"며 "평양은 현재 모든 가로등을 태양광 가로등으로 교체하고 있으며 이는 시간이 걸리는 일"이라고 말했다.

전체적으로 깜깜한 가운데 일부 도로에는 가로등이 설치돼 있었다. '미래과학자거리'가 바로 그 중 하나이다. 이 곳의 4차선 도로는 북한이 노동당 건립 7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건설한 대표적 프로젝트로 공사에 1년 3개월이 걸렸다. 현재 평양 거리 중 최신식 거리인 이 곳의 양쪽 건물은 이전 건물을 반듯하게 보수한 것으로 색상이 단조로우며 건축방식, 스타일 모두 비교적 참신하다. 그리고 일부 건물에는 유리로 둘러싼 베란다를 설치했는데 이는 평양에서 비교적 보기 드문 광경이다. 이들 건물은 밤이 되어도 조명이 눈부셔 마치 베이징 CBD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게 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의 평양 시내는 이전보다 대폭 확장됐다. 이전에 평양의 교외구역으로 불렸던 곳은 이미 확장된 평양 시내의 일부가 됐다. 하지만 평양 인구는 약 220만명 가량으로 그리 많이 증가하지 않았다. 원인은 주택, 교통조건 개선, 새로운 공장 건설 등으로 면적만 넓어졌기 때문일 것이다.
[사진설명] 환한 불빛이 비춰진 평양 미래과학자거리.
2010년 말, 파이낸셜타임스(FT) 중문판은 '북한의 수력발전소의 꿈'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수력발전소는 북한에서 다시 한번 번영의 상징이 됐다"며 "이는 북한이라는 국가가 대규모 토목공사를 하는 유일한 분야"라고 전했었다.

보도에 따르면 북한의 공병부대와 청년돌격대는 철도, 도로, 항구, 공항 건설이 이미 전면 중지된 상황에서 개마고원 깊숙한 계곡에 댐을 건설해 물길을 막고 새로운 수력발전소를 짓고 있다. 수력발전소가 완성돼 정상적으로 가동되면 이미 20년간 지속된 전력부족 문제가 해결될 전망이다.

하지만 2012년 가동된 북한 최대 수력발전소인 희천발전소는 이미 사망한 최고지도자 김정은이 가장 관심을 가진 프로젝트 중 하나로 그는 생전에 최소 5번 이상 발전소 건설현장을 찾았다. 2015년 10월 10일 노동당 건립 70주년 기념일에 맞춰 김정은은 백두산 수력발전소 건설현장을 찾아 현장지도를 하고 제시간에 완공될 수 있도록 격려했다.

그렇다면 현재 북한의 전력부족은 개선됐는가? 북한 측 인사는 "지난해 비가 비교적 많이 내려 다소 개선되긴 했다"고 밝혔으나 외무성 관계자는 "전력이 여전히 부족한데 이는 당시 가뭄이 발생했기 때문이며 현재까지도 강수량이 부족하다"고 밝혔다. 보기에 북한의 전력사용은 여전히 오로지 '하늘에만 맡기는' 방식을 개선시키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기자는 대동강변의 화력발전소에서 평일날 끊임없이 연기가 피어오르는 것을 발견했다. 북한은 끊임없이 증가하는 전력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아마도 대대적인 화력 발전을 통해 수력발전의 부족한 부분을 메꿀 것이다.
[사진설명] 평양에는 드넓은 대동강이 있고 강변에는 주체사상탑이 우뚝 세워져 있다.
삼삼제(三三制)로 생산 효율 높여, 빈부격차 언급은 금기

도시를 관통해 흐르고 있는 대동강에는 모래를 퍼내는 배만 계속해서 지나가고 있다. 이것만 봐도 근년들어 평양에서 이뤄진 도시건설을 들여다볼 수 있다.

북한은 2012년부터 마식령스키장 건설, 조국해방전쟁승리기념관 확장 공사 등 중요 프로젝트를 잇따라 진행했다. 기자가 보기에 조국해방전쟁승리기념관의 전시 수준은 일부 중국기념관의 수준을 넘어섰다. 그리고 이번 방문에서 본 평양 시내에서는 공사가 진행 중인 건축물이 많았다.

외무성 관계자는 "북한은 현재 식량부족 문제는 기본적으로 해결됐으며 이전의 에너지 부족 등의 문제로 인한 공사 지연 역시 어느 정도 해결됐다"며 "여기에 중국, 러시아, 서유럽 등 국가에서 새로운 설비를 들여와 자체적인 연구개발로 국산화에 성공해 효율을 제고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다만 근년 들어 연이은 가뭄이 북한의 식량 및 전력 공급에 일정한 영향을 미쳐 흉작, 전력 부족 등의 문제가 발생했지만 1990년대 발생했던 극단적 상황과는 다르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경제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현재 배급제를 다시 부활시켰다. 일반 성인은 매일 700g의 식량을 공급받고 있다. 외무성 관계자는 이에 대해 "배급 식량은 쌀이 전부가 아니며 옥수수 등 잡곡도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앞서 감자 재배를 대대적으로 진행했고 현재는 주식을 대체할 정도가 됐다.
[사진설명] 농장의 수확물 중 3분의 1은 국가에 상납하며 3분의 1은 재생산에 활용된다.
12일, 북한 측은 일부 기자에게 평양 근교의 창천야채농장과 야채연구소를 관람토록 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이 농장은 이전에 경영상태가 안 좋아 매년 수확량이 극히 적었지만 2015년부터 대대적으로 확장해 비닐하우스가 많으며 생산량도 뚜렷히 증가했다.

생산량 제고를 비교해보면 북한의 농업정책 변화가 더욱 주목을 끈다. 관계자에 따르면 초기의 북한 농장에서 생산된 작물은 일부만 제외하고 모두 국가에 상납한 후 정부 차원에서 통일적으로 분배하고 농기구 등 물자를 구입하는데 썼다. 90년대부터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국가 계획은 대부분 공수표가 됐으며 일부 농장은 몰래 수확물의 일부를 빼돌려 국가 차원에서 실제 수확량을 파악할 수 없었다.

북한은 2013년부터 '삼삼제(三三制)'라는 분배방식을 적용했다. 농장 수입의 3분의 1은 국가에 상납하고 3분의 1은 재생산에 활용했으며 나머지 3분의 1은 농민에게 돌려줬다. 일을 많이 할수록 얻는 것도 많아 농업 생산활동이 적극적으로 이뤄졌고 생산량도 이에 따라 증가했다.

관계자는 "과거에는 학생, 공무원, 군인이 농촌에 가서 작업을 해야만 농장 생산임무를 마칠 수 있었으나 현재는 이들이 농장 노동을 신청해도 농장 측에서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며 "이는 농장에서 생산량이 많아도 지원자들에게 수확물을 나눠져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사실 북한의 농업 기계화 수준은 1990년대 이전부터 비교적 높았다. 하지만 이후 시장붕괴 및 외부봉쇄, 자연재해 등 때문에 경제가 대폭 악화됐으며 원유 부족, 기계 노화 등 때문에 북한 농민들은 다시 수공업으로 되돌아가야 했다.

최근 2년간 북한은 대대적인 농지정리 운동을 실시하고 일부 농기계를 사들여 자체 제작까지 가능해지면서 기계화 수준은 다시 한번 대폭 발전했고 식량 생산량도 증가했다.

농업과 마찬가지로 공장에서 북한은 비슷한 분배제도를 실시했으며 공장 자체적으로 가격을 결정하도록 허가해 공장 역시 시장경쟁에 참여토록 했다. 이에 따라 경영 실적이 양호한 공장과 안 좋은 공장 사이의 격차는 벌어지기 시작했다.

기자와 동행한 외무성 관계자는 "일반 직원의 월급은 북한돈 2천4백원, 과장급은 3천원으로 평양에서 생수 한병만 살 수 있지만 외무성에서 매주 식용유, 야채 등 부식품과 5원이면 사먹을 수 있는 도시락을 제공해 경제적 어려움은 없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무원과 비교해보면 경제 부문의 공무원은 수입이 높다"며 "실례로 국영기업 본부에서 일하는 공무원의 월급은 북한돈 37만원에 달하지만 다른 공무원들처럼 배급되는 부식품은 없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북한에서는 여전히 '빈부격차'라는 현실을 언급하는 것을 금기시하고 있다. 기자가 외무성 관계자에게 "북한에서 무역에 종사하며 부를 축적한 '돈주(钱主)'라는 계급이 형성됐다"고 말하자, 관계자는 "북한의 일반수입 격차는 매우 적으며 부유층이라 불리는 계급은 존재하지 않는다"며 이를 부인했다.
망설이는 개방 : 통행제한은 완화, 휴대전화는 제한

자유여행 제한은 이미 어느 정도 완화돼 신의주 등 특수지역을 제외한 일반 도시는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다.

호적제를 시행하는 북한에서 양식배급과 호적은 서로 연관이 있다. 일반적인 지방 주민은 업무상 평양 방문을 제외하고는 마음대로 평양에 거주할 수 없다. 그렇지만 평양 시민은 지방의 일반 주민들보다 많은 물자를 배급받고 생활수준도 높다. 평양에서 거주할 수 있다면 일부 대대손손 현지에 거주한 시민을 제외하고는 평양에서 일하길 원한다. 북한 측 인사는 이에 대해 "만약 누구든 평양에 올 수 있다면 질서가 어지러워지고 지방 토지를 경작할 사람도 없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자유시장이라는 새로운 경제시장이 나타나면서 현재 북한 교외지역의 농민은 매일 평양의 자유시장에서 야채를 팔고 저녁에 마을로 돌아올 수 있게 됐다.

기자의 이전 경험으로 미뤄보면 북한 내에서는 자유여행이 금지돼 있으며 통행증이 있어야만 해당 도시에 갈 수 있다. 하지만 현지 인사는 "현재 이같은 규제는 완화돼 신의주 등 특수구역을 제외한 일반도시는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다"고 밝혔다.

더욱 자유로워진 통행정책의 배후에는 김정은 집권 후 국가의 경제통제 수준이 적절하게 완화되면서 북한 경제는 활력을 되찾았고 부는 축적되기 시작한데 있다. 이같은 진보는 북한이 근본적으로 정체된 경제에 소중한 자본과 소비능력을 가져왔다.

2015년 초 북한은 13개 경제특구발전계획을 제정하고 해외 자본유치에 나섰다. 북한 외무성 관계자는 "북한이 수많은 우대정책을 제정해 일찍 들어오는 기업일수록 조건도 더욱 유리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현재 해외자본은 주로 인접한 중국, 러시아 2개 국가로 이들 국가는 북한은 비교적 잘 알고 있다. 수많은 유럽기업 역시 북한에 투자하길 원하지만 한반도는 현재 여전히 정전 상태이고 평화국가도 결코 아니기 때문에 리스크가 매우 높고 투자해도 보장받을 수 없다고 여기고 있다.

현재 북한에 투자한 기업은 중국이 가장 많으며 라선경제특구에는 200개가 넘는 북한과 외국의 합자기업이 있다. 외무성 관계자는 "한 중국기업이 북한 강릉의 창진호에서 녹차를 재배하면 현지의 기후, 토지 환경이 항저우(杭州) 시후(西湖)와 비슷해 차의 품질이 룽징차(龙井茶)에 결코 뒤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기자는 북한 국내 경제개혁과 비교하면 북한의 대외개방 역량은 제한적이라고 느끼고 있다. 북한 정부는 여전히 일정한 구역, 범위 내에서만 개방을 실시해 현재의 체제와 과도하게 충돌하는 것을 피하고 있다. 북한이 노동당 건설 70주년을 계기로 처음으로 외신기자를 대규모 초청해 전례없는 개방적인 모습을 보여주려 했지만 실제로는 기자들이 북한 사회와 접촉하는데 제약을 가해 자유로운 취재는 불가능했다.
[사진설명] 현재 북한에 투자한 기업은 중국기업이 많다.
북한은 핵 능력이 발전함에 따라 정권 안정에 일정한 보장을 받을 수 있다고 여겼고 이같은 상황에서 '핵무기와 경제의 병진 발전'이라는 정책을 발표했다. 실질적으로 이전의 '선군정치' 환경에서 과도하게 국방에 편중된 경제에 대한 조정을 실시하고 농업, 경공업 생산을 더욱 중시해 인민의 생활수준을 제고한다는 것은 인민과 정권의 지지를 받았다. 김정일과는 달리 김정은은 경제 관련 시찰과 경제건설 지시가 뚜렷하게 증가한 것도 이같은 부분을 입증한다.

하지만 일부 퍼지고 있는 소문은 반드시 실제 상황과 맞다고 할 수 없다. 한국 언론은 이미 "김정은이 집권한지 3년만에 김일성, 김정일의 영향에서 벗어나길 시도했으며 선대의 비호에서 벗어나 독자적 지도노선을 개척했다"며 "여기에 다큐멘터리 중 전 지도자에 대한 언급과 벽에 걸린 프로필, 심지어 '김일성, 김정일화'라는 문구도 줄였다.

사실 기자가 보기에 북한의 전 지도자에 대한 언급은 결코 줄어들지 않았으며 거리의 표어, 기념물과 전 지도자의 강연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북한 내부 인사 역시 필자에게 "북한의 현 지도사상은 여전히 전 지도자의 '주체사상', '선군정치', '사회주의 강국건설'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북한은 최초의 '강성대국'이라는 표현법을 이미 포기했고 기자가 '강성대국'을 제기했을 때도 북한 측 인사가 '강성대국'을 '강성국가'라고 2차례나 고쳐줬다. 이같은 부분은 북한의 현재 상황과 더욱 잘 들어맞는다.)

또는 김정은 통치하의 북한은 이미 '사회주의'를 포기하고 '김일성주의'로도 불리는 '주체사상'으로 전향했다는 설도 있다. 북한에 있는 기간 동안 필자는 평양 현지에서 '사회주의'라는 표어를 수십차례 접했다. 실례로 '김정은 동지를 목숨 걸고 지키는 것이 혁명의 최우선', '사회주의 헌법' 등이 있다. 북한은 여전히 사회주의를 분명 견지하고 있지만 '중국식의 사회주의'를 넘어서지 못했다. 사회주의는 보편적 원리와 북한 내 실정을 결합시켜야 한다.
평양 영광 지하철역.
북한은 국내 경재개혁이 진전을 이룬 상황에서 개혁개방을 진행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중국의 개혁개방 경험은 의심의 여지 없이 소중하다. 하지만 북한은 중국이 개혁개방을 시작할 당시의 국가 안전에 대한 자신감이 없는 동시에 개혁개방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미국 등 국가로부터 안보에 대한 전면적인 압력을 받았다.

북한 정부의 입장에서 살펴보면 미국과 평화협정을 맺고 한반도의 정전 형태를 중지하길 원한다. 북한은 대외개방과 투자유치에 있어 더 좋은 조건을 갖추기 위해 북한 경제의 근본적인 개선과 정권을 공고히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북한 정권의 불안감 감소와 한반도 충돌의 측면에서 보면 북미 양국간의 화해는 분명 북한이 다시 국제사회가 걸어가야할 길로 되돌아오는 것이다.

10월 12일 북한을 떠날 때, 기자는 북한 화교 친구에게 다시 한번 전화를 걸었지만 휴대전화에서는 "당신이 건 번호는 모두 허가되지 않았다"는 안내 메시지가 또 다시 흘러나왔다. 북한의 대외개방은 분명 점진적이면서도 주저하는 과정을 거칠 것이다. 휴대전화와 마찬가지로 이미 북한 현지주민과 외국인의 번호는 다른 주파수를 사용하고 서로간에 통화도 불가능하다. '그들(북한 주민)'과 '우리(외국인)'는 여전히 다르다. [번역 온바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