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영상은 영상입니다.
VPN 설치하기 | 윈도우, 안드로이드 ☜ 클릭
한국,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 낮아졌다 / YTN (Yes! Top News)
[앵커]
이번 미·중 정상회담에 따라 우리나라의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은 크게 낮아졌다는 분석입니다.

미국과 중국이 당장 환율보다는 무역 불균형 해소에 집중하기로 합의했기 때문입니다.

임승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전 세계 이목을 집중시켰던 미국과 중국, 두 강대국은 정상회담을 통해 경제 분야에서 '100일 계획'에 합의했습니다.

최소 100일 동안 두 나라 사이의 무역 불균형을 바로 잡을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겁니다.

[윌버 로스 / 미국 상무장관 : 가장 의미 있는 것은 '100일 계획'입니다. 양국이 수 년 동안 다뤄왔던 통상 문제 입니다.]

트럼프 정부 출범 이후 고조됐던 양국의 경제적 갈등이 다소나마 수그러드는 모양새입니다.

당장, 이번 달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될 가능성은 사실상 사라졌다는 평가입니다.

미국 재무부는 해마다 4월과 10월에 환율보고서를 작성해 의회에 제출하는데, 중국이 제외되면 우리나라의 지정 가능성은 더욱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대신, 미국에 대한 무역수지 흑자 규모를 줄이라는 압박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100일 계획' 합의에 따라 중국이 앞으로 대미 무역흑자를 축소해 나가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만 보면, 대미 무역흑자는 중국이 3,470억 달러로 가장 많았고 일본, 독일 등의 순이었는데, 우리나라는 277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이미 미국산 셰일가스 도입, 항공기 등 첨단 부품 수입 확대를 검토하는 동시에, 대미 서비스 수지 적자가 커지고 있다는 점을 내세우며 미국을 설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과 중국이 통상 문제 해결로 큰 방향을 잡은 만큼, 보다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접근이 시급해 보입니다.

YTN 임승환[shlim@ytn.co.kr]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2_201704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관련뉴스/포토 (2)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