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 정상 통화…북핵해결 '협력 모드'로 가나

중국 "북한, 마지노선 넘지말라"
미국은 일본과 합동훈련 검토…선경제압박·후군사행동 추진

WSJ "전쟁 땐 2조달러 부담…트럼프 신대북정책 승인"
< 분주한 칼빈슨호 > 호주로 가다가 한반도 인근 해역으로 항로를 바꾼 미국 항공모함 칼빈슨호 갑판에 10일(현지시간) C-2A 그레이하운드 수송기가 착륙하고 있다. 미태평양함대사령부 제공
[한국경제신문 ㅣ 박수진 워싱턴/김동윤 베이징 특파원] 중국이 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 의지를 내보였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북(對北)·대중(對中) 강경모드가 어느 정도 성과를 내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미국은 ‘모든 옵션 가능’ ‘시리아식 대응’ 등 강경한 태도를 풀지 않고 있지만 중국의 협조 여하에 따라 한반도 정세가 새로운 양상으로 전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주목되는 미국·중국 정상 통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트럼프 대통령과의 12일 전화통화에서 주목되는 부분은 두 가지다. 시 주석은 통화에서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재차 강조했다. 미국 측의 대북 군사행동을 자제시키면서 미국과 긴밀하게 소통·협조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 북한이 6차 핵실험이나 탄도미사일 발사 같은 추가 도발에 나서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분석이다.

중국 관영 인민일보의 자매지인 환구시보도 중국의 대북 석유공급 중단 가능성을 내비쳤다. 중국은 북한에 연간 100만t의 석유를 공급하고 있다. 이 중 절반은 무상원조로 추정된다. 북한은 에너지의 90%를 중국산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중국이 석유 수출을 전면 중단하면 북한의 생명줄을 끊는 것과 같다. 환구시보는 “점점 더 많은 중국인이 대북제재 강화를 지지하고 있다”며 “마지노선을 넘지 말라”고 북한에 경고했다.

두 정상 중 누가 먼저 전화를 걸었는지도 관심이다. 전화를 건 사람이 칼끝을 쥐고 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시 주석이 먼저 걸어 강경한 태도를 이어온 트럼프 대통령을 설득했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한반도 긴장 고조로 무력충돌 등 돌발사태가 발생할 경우 올가을 공산당 당대회를 통해 안정적으로 집권 2기를 맡으려는 시 주석의 계획에 큰 차질이 발생한다.
◆미국, 일본과 합동훈련도 고려
미국은 마지막까지 고삐를 놓지 않고 있다. 구두 경고와 함께 무력시위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이날 자위대가 한반도 주변으로 이동 중인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 칼빈슨호와의 공동훈련을 위해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보도했다. 훈련 장소로는 동중국해와 규슈지역 서쪽 방면 해역이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을 겨냥한 훈련이라는 설명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미국이 북한을 겨냥한 군사행동에 나설 경우 일본과 사전 협의를 해달라고 미국에 요청했고, 미국 측도 이에 응하기로 했다고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트럼프, 새 대북정책 승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7일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에 대한 경제·정치적 압박을 강화하고, 군사옵션은 장기 검토하는 내용의 새 대북정책 접근법을 승인했다고 보도했다.

WSJ에 따르면 새 접근법은 중국이 대북 지원을 줄이도록 압박하고, 이를 따르지 않으면 중국 기업을 겨냥한 ‘세컨더리 보이콧(제3자 제재)’을 채택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대외적으로 군사적 조치를 포함한 모든 옵션 검토를 강조하지만 우선순위는 중국 압박을 통한 북한의 태도 변화에 있다는 것이다.

워싱턴의 한 외교소식통은 트럼프 정부의 이런 결정에는 군사적 조치를 시행했을 때 우려되는 △인명 피해 △비용 부담 △의회의 반대 가능성 △외교적 부담 △전쟁수행 능력 등이 고려됐을 것으로 분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북한 핵개발 시설을 폭격해 제2의 6·25전쟁이 발발할 경우 최소 2조달러(약 2280조원)에 달하는 피해가 발생할 것을 우려했다고 이 소식통은 전했다.
*본 기사는 한국경제신문과 온바오닷컴의 상호 콘텐츠 제휴협약에 의거해 보도된 뉴스입니다.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경제신문에 있으며 재배포를 허락하지 않습니다.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