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영상은 영상입니다.
VPN 설치하기 | 윈도우, 안드로이드 ☜ 클릭
"대기업 불공정행위 감시 강화"…재계, 긴장 '고조'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앵커]

새 정부의 초대 공정거래위원장에 내정된 김상조 교수가 대기업들의 불공정 행위에 대해 더욱 감시를 철저히 하고 특히 4대 그룹에 대해서는 엄격한 잣대를 대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재벌에 시장 질서를 위해 애쓰라는 신호를 보내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정주희 기자입니다.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내정자는 20년 넘게 대기업들의 불공정행위를 비판해왔습니다.

계열사끼리 순환출자 고리를 만들며 오너가의 지배구조를 견고히 하고, 일감을 서로 몰아주는 등 공정한 시장을 방해한다는 게 김 내정자의 생각이었습니다.

김 내정자는 대기업들의 이러한 행위를 더욱 철저히 감시하기 위해 공정위의 기업집단과를 기업집단국으로 확대 개편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김상조 / 공정거래위원장 내정자] "(공정위의) 경제분석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것이고…"

법 집행을 할 때도 30대 기업 자산의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는 4대 그룹에는 좀 더 엄격한 잣대를 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재벌을 해체하는 게 아니라 재벌들이 스스로 변화하도록 만들겠다는 겁니다.

[김상조 / 공정거래위원장 내정자] "한국 경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4대 그룹에게 '이제 법을 어기지 마십시오' 시그널을 대통령이 보낸 것…"

또 순환출자 행태가 최근 눈에 띄게 달라졌다며 경영권 승계에 순환출자 고리가 결정적 역할을 하는 곳은 현대차 뿐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재계는 긴장된 분위기 속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재계 관계자] "한 번은 치러야 할 거여서…지켜봐야 하는 것 같은데요. 현재로서는…"

오는 6월 임시국회에서 상법개정안 통과가 논의될 예정인 가운데, 재계의 긴장감은 더욱 고조될 전망입니다.

연합뉴스TV 정주희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https://goo.gl/VuCJMi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http://www.yonhapnewstv.co.kr/
관련뉴스/포토 (12)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