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영상은 영상입니다.
VPN 설치하기 | 윈도우, 안드로이드 ☜ 클릭
정밀도 10배 높인 '자기베어링 스마트 롤러' 개발 / YTN 사이언스
[앵커]
대부분의 제조와 생산 공정에는 베어링과 롤러 기술이 활용되는 데요.

국내 연구진이 기존 볼베어링보다 정밀도를 10배 이상 높인 자기부상식 '스마트 롤러'를 개발해 인쇄전자 등 생산장비 첨단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정우 기자입니다.

[기자]
자기력을 이용해 롤러의 회전축을 띄우는 스마트 롤러입니다.

마찰 없는 완전 비접촉 자기부상 롤러로 청정한 환경에서 작업이 가능합니다.

롤러가 필요한 생산·제조 장비는 물론 첨단 인쇄전자 장비까지 적용할 수 있는 팔방미인형 기술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박철훈 / 한국기계연구원 로봇메카트로닉스연구실 : 자기베어링을 적용해서 진동을 획기적으로 줄였고요. 그다음에 자동으로 정렬할 수 있고 인쇄할 때 인쇄력을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스마트 롤러 기술이 되겠습니다.]

자기베어링으로 회전축인 롤러를 띄워 지지하고, 롤러에 모터를 일체화해 완전한 비접촉 상태를 구현했습니다.

기존 볼 베어링 방식과 달리 접촉을 완전히 없애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진동을 최소화할 수 있고, 회전축과 자기베어링 간격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분진을 없애고, 진동을 1/10 수준까지 획기적으로 개선하면서 정밀도도 2㎛ 수준으로 10배 정도 향상됐습니다.

또, 기존 볼 베어링 장비에서 인쇄 힘을 측정하거나 위치 제어를 위해 필요했던 다양한 부가 장치를 없앨 수 있어 경제적입니다.

진동을 줄이고 정밀도를 크게 향상 시킨 이 기술은 연구소 기업과 함께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안지훈 / 연구소 기업 기술이사 : 스마트 롤러는 물류 운송부터 섬유, 제지, 인쇄 분야를 비롯해 최근 첨단 생산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인쇄전자 기술까지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연구팀은 인쇄전자 장비에 자기베어링 스마트 롤러를 적용해 부품에서 장비까지 연구 범위를 확대하고, 마이크로 LED 장비 상용화에도 나설 계획입니다.

YTN 이정우[ljwwow@ytn.co.kr]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science.ytn.co.kr/program/prog...
관련뉴스/포토 (4)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