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영상은 영상입니다.
VPN 설치하기 | 윈도우, 안드로이드 ☜ 클릭
2018년 상하이협력기구 정상 회담이 6월 중국 칭다오에서 개최된다.

상하이협력기구(Shanghai Cooperation Organisation (SCO), 上海合作組織 (上合組織)는 유라시아의 정치, 문화, 안전 보장에 관한 국제기구이다.

1996년 4월 26일 중화인민공화국 상하이 시에서 모인 러시아, 중화인민공화국,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정상들이 "국경 지대의 군사적 신뢰 강화를 위한 조약"을 체결하면서 상하이 5국(Shanghai Five)이 형성됐다.

2001년 6월 15일에 우즈베키스탄이 합류하면서 상하이 5국은 상하이 협력 기구로 개편되었으며 인도, 파키스탄은 2017년 6월 9일에 가입했다.

상하이 협력 기구는 테러리즘, 분리주의, 극단주의를 "3대 악(惡)"으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공동 대응을 모색하는 한편 중앙아시아, 유라시아의 안전 보장 확립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회원국 간의 정치, 경제, 군사, 문화 등 폭넓은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상하이 협력 기구가 북대서양 조약 기구(NATO)를 견제하기 위해 만들어 졌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현재 중화인민공화국, 러시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인도, 파키스탄 등 8개국은 정회원국, 아프가니스탄과 이란, 몽골, 벨라루스 등 4개국은 준회원국으로 활동하고 있다.

스리랑카, 터키는 협력 파트너, 투르크메니스탄, 독립 국가 연합과 동남아시아 국가 연합은 초청 국가 및 기구이다. 또한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캄보디아, 네팔 등은 대화 상대국으로 지정됐다.
관련뉴스/포토 (9)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