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영상은 영상입니다.
VPN 설치하기 | 윈도우, 안드로이드 ☜ 클릭
미국, 독감음성 판정 시, 모두 우한폐렴 검사!-우한폐렴11 | 정유미TV
2020년 2월 14일자 우한폐렴에 관한 미국 질병관리본부 텔레브리핑

1. 우한에서 귀국 후 격리 중에 한 명이 더 우한폐렴으로 확인되어 현재 미국 내 확진 환자는 총 15명입니다. 최근 귀국한 600명 이상이 아직 격리 중입니다. 정부 차원의 이러한 대규모 격리는 과거 50년간 처음 겪는 일입니다. 우한의 중국인들의 모습을 중국 발 영상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우한폐렴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에 명백하게 존재하는 두려움 때문에도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2 현재는 우한폐렴 위험지역 여행력이 있는 사람이 증상을 보일 때검사를 시행합니다. 왜냐하면 증상이 없을 때 너무 일찍 검사하면 감염을 놓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나중에 병이 나타날 수도 있게 됩니다. 우한폐렴의 최대 잠복기는 14일입니다. 즉 어떤 사람이 감염되었다면 이 14일 기간 중 어느 시점에서 증상이 나타난다는 뜻입니다. 우한폐렴 바이러스에 노출된 즉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데 노출 당일이나 3일째 검사를 한다면 검사 결과가 음성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바이러스가 검사에 양성으로 나올 만큼 아직 충분히 체내에 자리를 잡지 못했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미국 질병관리본부에서 사용하는 검사는 아주 정확합니다. 민감도가 아주 높습니다. 검사의 정확성 문제가 아니라 이 바이러스가 감염된 사람에서 어느 시점에 감지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증상이 없는 사람이 검사 결과 한번 음성으로 나왔다고 해서, 진짜 음성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무증상 상태에서 나온 음성 결과는 공중보건이나 임상진단에 아무런 정보를 주지 못합니다. 사실, 무증상 상태에서 나온 음성 결과, 안전하다는 잘못된 인식을 줄 수 있습니다. 미국 질병관리본부는 1월 29일 맨 처음 우한에서 송환된 195명을 (증상이 없어도) 모두 검사했었습니다. 하지만, 그 후 이 바이러스가 인체 내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더 많이, 그리고 공중보건 대처에 가장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최적의 검사 시점이 언제인가를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만약 위험한 경우라면 미국 질병관리본부는 증상이 없어도 모두 전수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매일 2번씩 체온을 재고 있으며 증상이 나타나면 의학적으로 평가해서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3. 우한폐렴은 주로 사람 간 약 2미터 이내 밀접 접촉으로 전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감염된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나오는 호흡기 비말로 전파되며 증상이 가장 심할 때, 제일 많이 아플 때, 가장 전염이 잘 됩니다. 일부는 오염된 물건을 만진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질 때도 전파되지만 물체 표면에 오래 남아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 일부는 무증상 상태에서도 전파가 되며 적은 수가 보고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오염된 것을 만져서, 혹은 무증상 상태로부터의 감염을 우한폐렴의 주요 전파 양식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4. 2/13중국 당국이 우한폐렴에 감염된 중국 의료진이, 주로 후베이 지역에1,700명이 넘는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의료인은 감염된 환자 지원의 최전선에 있습니다. 우리가 우한폐렴 전파 방식을 더 자세히 알게 될수록, 의료인의 안전이 최우선 과제입니다. 미국 질병관리본부는 환자 진료 시 의료인 보호를 위한 지침을 발표했으며, 다행히 미국에서 감염된 의료인은 없습니다.

5. 미국 질병관리본부는 로스앤젤레스, 샌프란시스코, 시애틀, 시카고, 뉴욕의 5개 지역 공중보건 검사실과 협력하여 지역기반 독감 감시에 우한폐렴 검사를 접목시켰습니다. 앞으로 수 주에 걸쳐 확장해서 전국적인 감시체계를 갖출 것입니다. 우한폐렴에 대해 따로 만들 필요 없이 기존 독감 및 호흡기질환 감시 체계에 우한폐렴 검사를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각 지역 인터넷 독감 싸이트(Flueview)에 접속하면 구체적인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국가 감시체계에서 시행 중인 독감 검사에 음성으로 나오면 그 다음 단계로, 우한폐렴 검사를 시행하며 이는 아주 효율적이고 빠른 조치입니다. 지금은 미국 내 우한폐렴 전파를 막는 데 전력을 다하고 있지만, 지역사회 전파 확산 가능성을 대비해야 합니다. 이 감시 결과 초기 경고 신호가 확인되면 우리의 대응 전략은 달라질 것입니다.

질의응답

Q1전국에 배포된 진단 키트에 대한 업데이트를 부탁드립니다.

미국 질병관리본부에서 사용 중인 이 진단 키트는 고도의 질 관리가 되고 있습니다. 각 주 정부에서 직접 검사를 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배포했는데, 일부 주에서 내부 검증 결과 한 가지 시약과 관련되어 문제가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다른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어 시약을 다시 만드는 중이며 최상의 품질로 완성되면 빠른 시일 내에 다시 배포할 것입니다.

Q2 통제 단계를 지나 완화 단계가 되면 어떤 조치가 취해집니까?

통제와 완화의 두 단계는 흑백의 차이가 아닙니다. 그 두 단계가 각 지역 상황에 따라 미국 전역에 걸쳐 동시에 진행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취하고 있는 조치 덕분으로 지역사회 확산에 대비할 최대한 많은 시간을 갖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하지만, 완화 단계가 된다면, 우한폐렴 통제를 위해, 모든 확진 환자 주변의 밀접접촉자를 하나하나 추적하는 것을 중단하는 대신, 지역 공동체 수준에서 부담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즉 발병률과 사망률을 낮추기 위해 지역 사회 수준에서 필요한 모든 조치입니다. 예를 들어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고, 휴교, 대규모 모임이나 집회 취소, 화상교육, 재택근무 같은 사회적 결정을 말합니다. 우한폐렴에 대한 백신이나 구체적인 치료약이 없는 현 상황에서는 이런 지역 사회 수준의 의약 외적인 대응 조치가 매우 중요합니다

Q3 우한폐렴 전망에 대한 모델링은 어떻습니까?

현재 미국 전역에서 서로 다른 50개 그룹이 이 우한폐렴과 관련하여 수학적 모델링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모두 종합적으로 보고 있으며 독감 모델링과 연관해서 본다면, 위에 설명한 지역사회 공동체 수준의 완화 노력이 우한폐렴 피크 시기뿐 아니라 발생률 커브의 기울기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뉴스/포토 (12)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