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남 중부 연안 지방 꽝남성 호이안시의 한 농부가 만드는 대나무 자전거가 관광객들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그 인기는 베트남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주문이 들어 올 정도이다.









제작자는 캄 타인(Cẩm Thanh) 마을에서 농사를 짓는 보 탐 무오이(Võ Tấn Mười) 씨. 그는 대나무를 사용하여 자전거를 만드는 아이디어는 이전부터 있었다고 하는데, 호이안시가 환경 보호 때문에 주민과 관광객에게 자전거 이용을 권장하기 시작한 것을 계기로 제작을 결심했다고 한다. 대나무는 가공이 어려우므로 처음에는 누구나 자전거 제작에 대한 전문 지식이나 배운 적이 없는 무오이 씨가 성공 할 까닭이 없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는 약 1개월의 시행 착오 끝에 프레임과 핸들부분에 대나무를 사용한 자전거를 완성시키는 데 성공했다. 제작에서 중요한 것은 사용하는 대나무 종류이다. 마디가 많으며, 충분한 강도가 있고, 또한 부드럽게 휘기 쉬운 종류의 대나무이어야 한다. 이러한 종류의 대나무는 베트남에서 찾기가 힘들다, 대나무 숲 10 여곳 이상을 찾아봐도 재료로 쓸 수 있는 것은 2,3그루 정도밖에 발견되지 않았다. 제작은 모두 수작업으로, 1대를 만드는 비용은 약 500만동 이라고 한다.








현재 그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대나무 프레임의 스포츠 자전거도 제작하고, 자전거 대국으로서 알려진 네덜란드 등지에 수출하고 있다. 가격은 600만동~1500만동. 요즘은 대나무를 테마로 한 투어를 기획하는 네덜란드의 여행사에서 투어에서 사용할 20대의 대나무 자전거를 수주했다. 그는 향후, 대나무 자전거의 비즈니스가 더 발전하여 호이안 사람들에게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길 바라고 있다.







- 발췌 번역 / 정리 - ⓒ 비나한인 http://www.vinahanin.com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