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상하이, 톈진 등 중국 화북, 화동 지역에서 베이커리 시장을 공략해온 파리바게뜨가 다롄에 1호점을 오픈하고 동북시장에 첫발을 내디뎠다.



31일 다롄 중심가에 위치한 라마다호텔 1층에 파리바게뜨 승리광장점을 오픈했다. 1,2층의 공간에 카페형 베이커리 스타일의 고급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파리바게뜨는 승리광장점 외에도 4개의 점포를 추가로 오픈하기 위해 현재 인테리어 공사 중이다.



동북3성 1호점인 승리광장점을 오픈하는 날, 파리바게뜨 중국동남아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양정배 사장을 만나 파리파게뜨의 중국사업 전략을 들어보았다. 다음은 양정배(梁正培) 사장과의 일문일답이다.












 

Q) 파리바게뜨가 중국에서 성공적인 정착을 하고 있다. 특별한 전략이 있는가?



2004년 9월 중국 상하이에 1호점 구베이(古北)점을 오픈했며, 그 이후 베이징과 톈진에 진출해 중국 소비자들에게 파리바게뜨라는 브랜드를 널리 알리기 시작했다. 지금은 항저우, 쑤저우, 쿤산, 난징 등지에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다롄에도 3월 31일 1호점을 오픈하게 됐다.



그동안 교민 여러분들과 중국 소비자들의 관심과 성원 덕택에 중국시장에 파리바게뜨 브랜드를 정착시킬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많은 교민 여러분께 지면으로나마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다.



중국 시장에서 사업을 잘하기 위해 우선 전문성을 갖춘 우수 인재들이 현지에 가서 시장과 고객에 대한 이해, 철저한 상권 분석 등 기본에 충실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좋은 위치에 점포를 오픈할 수 있었으며 기존 베이커리 업체와는 달리 차별화된 강점, 그리고 맛있고 신선하면서도 다양한 제품과 고급스러운 매장 인테리어 및 베이커리&카페 공간을 새롭게 선보이므로써, 빵과 함께 커피를 마시며 가까운 사람과 즐거운 대화를 나누는 문화 공간을 제공한 점이 고객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것 같다.





Q)다롄1호점은 중국에서 몇호점인가?



다롄1호점은 중국 전체로 볼때80호점이다. 상하이, 베이징에 대부분의 점포가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이번 다롄 1호점 오픈을 계기로 다롄 뿐 아니라 동북3성의 다른 지역에도 점포 오픈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Q)파리바게뜨가 동북 3성에 진출하면서 다롄에 우선 설립하게 된 동기는 무엇이며 1호점을 승리광장점으로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국제화 도시인 다롄은 동북 3성의 관문으로 소비시장 규모가 크고 세련된 도시이다. 또한 새로운 문화 흡수에 우호적이고 고급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파리바게뜨의 브랜드 이미지와 상당히 일치하기 때문에 진출하게 됐다.



동북3성의 1호점인 승리광장점은 1층 매장과 2층 객석을 갖춘 카페형 베이커리 점포로써 승리광장과 다롄역을 이용하는 많은 다롄 시민에게 우리의 브랜드를 알리기 유리하기 때문에 승리광장에 1호점을 오픈하게 됐다.





Q) 중국시장 진입이 쉽지는 않았을텐데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중국에 진출한 초기에는 파리바게뜨 브랜드를 알아주는 고객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갖도록 할 수 있을까?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였다. 브랜드 이름도 영문으로 되어있어서 고객들이 알아보기가 쉽지 않았다. 점포 오픈전 현지 언론사들을 초청해 파리바게뜨 제품 시식회를 하면서 브랜드 홍보를 위해 노력을 많이 하였다. 또한 고객이 케익을 직접 만들어 보는 케익교실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해왔다. 이제는 우리만의 독특한 고객 체험마케팅으로 자리잡았다.



한편 고객의 입맛이 나라마다 다른 부분이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중국 고객들이 어떤 제품을 좋아하는지 정확하게 알리기 어려웠다. 그래서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매일같이 점포를 돌아 다니면서 직접 먹어보고 제품 개발에 반영했으며 지금은 갓 구어 낸 조리빵을 진열해서 판매하는 현지화 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Q)이후 동북 3성과 더 나아가 중국에서의 파리바게뜨 중장기전략은 무엇인가?



3월31일 오픈한 다롄 1호점이 성공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할 것이며 다롄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선양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그 외 도시도 향후 상황을 봐가면서 진출을 고려할 수도 있다.



중국 전체적으로는 이미 진출한 화동, 화북, 동북 외에 화서와 화남 시장도 진출해 사업을 계속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Q) 다롄 파리바게뜨 1호점 오픈을 맞이해 다롄시민과 교민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2002년부터 4년간 LG전자 선양 법인장으로 근무하면서 랴오닝성과 인연을 맺었으며 당시 수출 업무와 관련하여 다롄에서 자주 왔었다. 다롄에 대한 이미지는 깨끗하고 도시계획이 잘 되어 있으며 패션 등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는 도시로 기억하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정도경영 품질경영 글로벌경영을 추구하는 회사이다. 다롄 진출을 계기로 다롄시민에게 행복을 드리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다롄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교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 드린다. [온바오 한태민]
관련뉴스/포토 (12)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