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료사진] 28일, 베이징역에서 승객들을 대상으로 기차표와 신분증 검사를 하고 있다.

베이징에서 기차를 타는 한국인들은 필히 자신의 신분증으로 기차표를 사고 열차 탑승시 여권을 챙겨야겠다.

베이징 지역신문 베이징천바오(北京晨报)의 29일 보도에 따르면 베이징 철도 당국은 전날 오전 8시부터 기차역에 들어가려는 승객들을 대상으로 기차표 및 신분증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학생, 장애인, 군인 등 할인 혜택이 적용되는 대상의 경우 신분증과 함께 관련 신분증도 함께 제시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승객은 기차역에 들어갈 때 자신의 신분증을 제시해야 하며, 구입한 기차표에 명시된 이름과 신분증 번호가 다르면 기차역에 들어갈 수 없다.

란저우(兰州)에서 온 시민은 "표를 구입할 때만 신분증이 있으면 된다고 해서 다른 사람의 신분증으로 표를 구입했는데 이날 표를 검사하는 직원이 '신분증 이름과 번호가 달라 들어갈 수 없다'고 했다"며 "표 환불시에도 해당 신분증을 지참해야 해 이마저도 여의치 않다"고 울상을 지었다.

베이징천바오는 "자체적으로 베이징역의 표 검사 현황을 체크한 결과, 표 검사 직원이 1분당 22명의 표를 검사해 승객이 기차역을 출입하는데 큰 불편이 없다"고 전했다.

한편 철도부는 올해부터 모든 기차표 판매를 실명제로 전환했다. 하지만 승객이 기차 이용시 신분증과 표 대조없이 열차에 탑승할 수 있고, 지난 10일 전까지는 실명제로 표를 구입해도 이를 잊어버리면 재발급받거나 보상받을 길이 없어 실명제 판매가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된 바 있다. [온바오 강희주]

관련뉴스/포토 (12)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