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년 만에 계약서 서명 > SK종합화학과 시노펙이 28일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에서 에틸렌 합작법인 설립에 합의했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켜보는 가운데 구자영 SK이노베이션 부회장(왼쪽)과 왕티엔푸 시노펙 대표가 계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제공





기업들, 對중국 투자 '가속 페달' 예고



시노펙과 합작계약 체결…亞 화학기업 첫 에틸렌 생산

석유公도 울산 투자 유치



삼성·현대자동차·LG 등 현지 사회공헌 750억원 투입
















[한국경제신문 ㅣ 박해영 기자] SK가 중국에서 합성수지 원료사업 추진 7년 만에 에틸렌 생산에 나선다. 박근혜 대통령의 방문에 맞춰 중국 당국이 사업을 최종 승인하면서 합작사업을 본격화하게 된 것이다.



산업계는 박 대통령의 중국 방문을 계기로 한국 기업의 중국 투자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삼성 현대자동차 SK 등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은 중국 내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올해 약 750억원을 현지 장학사업과 자선단체 기부 등 사회공헌 활동에 쓰겠다고 밝혔다.



SK종합화학은 28일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에서 중국 최대 국영 석유기업인 시노펙(중국석유화공)과 에틸렌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 두 회사는 2007년 후베이성 우한에서 에틸렌 공장 착공에 들어가 작년 말 설비를 완공했다. 올해 2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지난달 국무원 승인을 차례로 거쳐 이날 합작회사 설립 계약을 맺었다. 우한 공장은 이르면 7월 말 생산을 시작한다.



총 3조3000억원이 투입된 이 공장은 SK가 35%, 시노펙이 65%의 지분을 각각 투자했다. SK 관계자는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석유화학 분야에서 최대 규모의 합작사업”이라며 “중동을 제외한 아시아 기업 중 중국에서 에틸렌을 생산하는 것은 SK가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중국은 그동안 원유나 자체 기술력을 보유한 미국과 유럽의 일부 메이저 회사와 중동 기업에 한해 에틸렌 합작사업 참여를 선별적으로 허용해왔다.



우한 공장 가동으로 SK는 중국에서 석유화학 수직계열화의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SK는 우한 공장에서 연 80만의 에틸렌을 비롯해 폴리에틸렌 60만, 폴리프로필렌 40만 등을 생산할 계획이다.



SK는 중국 중서부 거점도시인 충칭에서도 유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SK종합화학은 지난달 시노펙과 공동으로 충칭에서 연간 20만 규모의 부탄디올 생산을 위한 합작법인을 출범시켰다. 부탄디올은 스포츠, 등산용품 등 기능성 의류에 주로 쓰이는 섬유인 스판덱스와 합성피혁, 폴리우레탄 등의 원료가 되는 고부가가치 제품이다. 충칭의 창서우 경제기술개발구에 들어서는 합작공장은 이르면 2015년 초 완공될 예정이다.



한국석유공사도 이날 시노펙과 양해각서(MOU)를 맺어 울산 북항 탱크터미널 건설사업 참여를 이끌어냈다. 동북아 오일허브 산업의 하나인 울산 북항사업은 2016년까지 29만5000㎡ 부지에 석유제품 990만배럴을 저장할 수 있는 시설을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한국바이오협회는 베이징의약바이오센터와 바이오헬스케어 산업 육성을 위한 포괄적 MOU를 체결했다.



한편 중국에서 사업을 벌이고 있는 국내 주요 기업들은 올해 현지에서 사회공헌 활동에 4억327만위안(약 75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이날 댜오위타이에서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와 공동으로 개최한 비즈니스포럼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발표했다.



박 대통령도 참석한 이날 포럼에는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등 방중 경제사절단 71명과 완지페이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 회장, 황커씽 칭다오맥주유한공사 총재 등 중국 측 경제인 100여명이 함께했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 자리에서 “앞으로 5년간 한국 기업들은 중국에서 사회적 책임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23억위안(약 4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본 기사는 한국경제신문과 온바오닷컴의 상호 콘텐츠 제휴협약에 의거해 보도된 뉴스입니다.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경제신문에 있으며 재배포를 허락하지 않습니다.

관련뉴스/포토 (12)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