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모 한인센터 건립위원장의 기고문>
문화회관 건립위원장의 중책을 맡고.....

서부플로리다지역 한인동포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고속화된 정보와 첨단과학 문명의 발달로 지금 이 지구촌의 세계는 한결 가까워지고 있으며 우리가 이민을 와서 뿌리를 내리고 사는 한인사회와 타민족간의 제반적 교류는 더욱더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한글, 태권도, 영화, 한국음식, 아리랑, 김치 등등의 한류를 타고 독특하고 풍부한 한국문화의 이미지는 미 주류사회에도 새로운 문화바람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더불어 미국에 거주하는 한인동포들의 숫자는 날로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Sun Belt지역에 속하는 이곳 플로리다 주는 추위를 피해 이사를 온 한인들과 연고나 안정된 직업을 찾아 이곳에 정착한 한인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우리들이 살고 있는 서부플로리다지역은 잔잔한 바다와 고운 모래사장, 아름다운 비치가 많아 젊은 사람들은 물론 많은 사람들이 가보고 싶은 아름다운 곳으로도 유명해 웰빙을 지향하는 한인들의 이주가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제 이곳 서부플로리다 탬파시를 중심으로 주변지역에는 약1만 7천여명의 한인동포들이 낯익은 얼굴을 맞대며 작은 사회를 이루고 각자 맡은바 분야에서 열심히 일하며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탬파는 상공업의 도시일 뿐 아니라 아름다운 해변과 관광 및 위락시설이 완벽하게 잘 갖추어진 태양의도시이며 교육과 스포츠도시로서의 면모도 골고루 갖춘 도시입니다. 이 아름답고 낭만어린 도시에 뒤늦게나마 한인들을 위한 문화회관이 마련되어 한국에 대한 문화 홍보는 물론 이민 1세나 또는 자라나는 후세들에게도 얼마나 다행스럽고 자랑스러운 일인지도 모릅니다. 앞으로 이 문화회관을 유지하고 활용해나가려면 여러모로 재정적인 뒷받침이나 경제적인 도움이 필요하고, 특히 동포여러분들의 물심양면의 적극적인 성원과 사랑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우리나라 속담에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속담이 있듯이 이제 여러분들의 도움과 협력이 없이는 이 문화회관을 유지하고 이끌어가기가 불가능합니다. 미력하나마 제가 이번에 문화회관 건립위원장이란 중책을 맡고 최선의 노력과 헌신을 아끼지 않겠다는 다짐으로 임하고 있으나 여러분들의 관심과 협조 없이는 산재한 여러 가지 난제들을 풀어가기가 힘에 벅찹니다. 한인문화회관은 우리 모두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 문화회관은 우리 모두의 공동 재산이기도 합니다. 이제는 우리 모두가 이 문화회관을 아끼고 사랑하며 함께 책임을 지고 이끌어가고 유지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우리가 문화회관을 좀 더 활용성 있게 애용하고 홍보하기 위해서는 그 기능의 필요성 및 목적에 대한 기본적인 설립취지와 활용방안을 아는 것이 도움이 될 듯하여 그에 대한 내용을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문화회관의 목적
1) 문화회관은 비영리단체로서 정치적, 사상적, 종교적 중립을 유지한다.
2) 미국내의 한인이민 유산 및 한국문화유산을 발굴하고 보존한다.
3) 개인이나 한인단체 또는 기관의 협력, 결집체의 역할을 감당한다.
4) 한미간의 문화교류증진과 네트워킹, 미 주류사회에 교량역할 및 기타 문화적이고 평화 적인 활동을 지원함을 목적으로 한다.
5) 애국, 애족정신 및 민족전통을 후세에게 계승하고 그 문화를 후세뿐 아니라 타민족에게 도 알린다.

문화회관의 필요성
1) 국제시대에 더욱 좁혀지고 있는 모국과 미주한인(서부플로리다 한인사회)동포사회의 각 종 교류의 교량 역할
2) 정보시대와 과학 문명시대에 맞추어 미국사회에 살고 있는 한국인으로서의 문화정체성을 확립하는데 필수적인 코리안-아메리칸 롤모델과 리더쉽 모델 마련을 위한 다양한 모임 과 한인 진출, 직종분야별 교류의 장을 마련

문화회관의 기능
1) 미주한인사회의 각종문화행사와 강연, 전시회, 발표회 등등
2) 모국과의 문화교류
3) 한인문화정체성 마련을 위한 학술 및 회의 개최
3) 미국내 타민족간의 문화교류와 한국문화 및 미주 한인사회 문화소개
4) 한인사회 결집을 위한 사무실 공유

한인문화회관의 동포들을 위한 활용방안
1) 이민1세 성인을 위한 교육 및 모임의 장소
미국이민생활의 적응을 돕기 위한 영어교육, 생활정보, 교양강좌, 문화행사 및 각종한인 단체와 동포사회의 회의장소로 사용되며 또한 이민 1세들을 위한 교육, 복지 및 화합의 장소로 사용
2) 후세(이민2세 3세)를 위한 교육의 장소
미국에서 출생하거나 어려서 부모님을 따라 이민 온 1.5세 및 2세, 그리고 이후의 후세 들을 위한 한국어, 한국의 역사, 전통, 문화 등의 전반적인 한국교육장으로 사용
3) 미 주류사회에 한국을 알리는 홍보의 장소
이제는 미 주류사회에서도 미국에 이주하여 살고 있는 한인들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고조 되고 있음을 감안하여 미 주류사회에 한국의 문화, 역사, 언어 및 한국의전통과 우수 상 품을 알리는 교육 및 홍보의 장소로 사용

이상의 설명을 끝으로 드릴 말씀은 우리의 소중한 문화재산인 이 문화회관을 발판으로 우리 동포사회가 보다 발전하고 서로 간에 횡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며 나아가서 돈독한 마음과 사랑의 융합은 물론 서로 돕고 화합하고 이끌어주는 아름다운 인간의 장을 만들려고 합니다. 문턱이 낮은 그리고 누구나 동네사랑방을 드나들듯이 부담 없이 찾아와서 휴식을 취하고 정담을 나누며 웃고 즐길 수 있는 문화의 공간을 많이 애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문화회관 건립위원장의 무거운 중책을 맡고 사명과 책임을 다하여 그 직분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을 다짐을 드리오며 동포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성원과 협조, 사랑과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여러분 감사합니다.

문화회관 건립위원장 김진모 배상
관련뉴스/포토 (12)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