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핫이슈
현장뉴스
경제
사회
문화
정치
국제
정보과학
연예스포츠
라이프
인물
칼럼
오피니언
중국 언론 논평
지역별 기사
날씨
달력/행사
포토뉴스
칼럼니스트
  뉴스전체기사
13억 인민기자 "떴다", 중국도 유투브 시대
[2009-12-02, 23:24:34] 온바오   조회수:13554
▲

▲ [자료사진] 강간범을 피해자 가족이 길에서 폭행해 사망한 장면을 촬영한 동영상. 이 같은 네티즌이 인터넷 사이트에 올린 동영상은 인터넷 뿐 아니라 정규 방송사의 보도로도 확산됐다.


▲ 中 강간범, 피해자 가족에게 길에서 맞아 죽어(조회수 : 202,802) ▲ 중국, 여중생 알몸폭행 동영상 파문(24,762) ▲ 中 봉춤女, 지하철 봉 잡고 "난~ 미쳤어(21,896) ▲ 충격! 中 10대 소녀들의 잔혹한 집단폭행 영상(16,306) ▲ 中 9세 소년, 20세 여성 강간미수 '충격'(14,834)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온바오닷컴 뉴스사이트를 통해서 보도된 뉴스 3500여개 중 조회수 최고의 톱 5 뉴스 제목이다.

톱5 뉴스의 공통점은 네티즌이 촬영해 올린 네티즌 영상 뉴스 콘텐츠이다. 온바오닷컴은 중국 네티즌이 생활 속에서 촬영한 사진과 동영상이 인터넷을 통해 확산되면서 네티즌이 인터넷과 사회 여론을 주도하자, 올 하반기부터 동영상을 보도 양식으로 포함시키는 새로운 방식의 인터넷 뉴스를 보도해 왔다.

기존 뉴스 양식은 이미지와 텍스트를 주요 표현방식으로 삼았으나 온바오닷컴 뉴스사이트는 중국 네티즌이 촬영한 동영상을 뉴스 재료로 삼고 동영상을 인터넷 뉴스의 주요 표현방식으로 삼는 새로운 멀티미디어 방식을 도입했다.

온바오닷컴 김병묵 부사장은 "중국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디지털 카메라, 멀티미디어 핸드폰 등 디지털 장비가 급속도로 보급되면서 전문 기자들이 없는 현장을 잡아내고 있다."며 "중국 인터넷은 이미 중국의 '인민' 네티즌이 주도하고 있으며 이들이 사회여론을 주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대부분의 외국인, 그리고 중국인조차도 중국이 언론을 통제한다고 생각하나 인터넷을 없애지 않는 이상 언론 통제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말하고 "중국 13억 인민이 기자가 돼 뉴스 콘텐츠를 만들어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보도 하고 있는데, 대형 언론사도, 정부 기관도 이들의 역량을 능가하지 못한다. 오히려 인터넷을 통해 민심을 파악하고 네티즌이 만든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올들어 바이두, 시나, 소호, 163, QQ, 여우쿠 등 중국 대형 포털사이트에서는 네티즌이 동영상 콘텐츠를 올리고 교류할 수 있도록 동영상 서비스를 강화했다. 네티즌이 올린 동영상은 이들 포털사이트를 통해 많게는 수백만의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한다.

올해 중국 인터넷 사이트에서 가장 큰 관심을 끈 대표적 동영상은 여중생들의 폭행 장면을 담은 동영상이다. 폭행 동영상은 현재 중국 청소년의 교내 폭행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직접적으로 고발하는 효과를 낳았다.

한편, 김 부사장은 "올해 중국 정부가 구글 차이나를 통제한다고 했으나, 오히려 중국 관계 기관의 통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네티즌이 인터넷 사이트에 올리는 콘텐츠 중에는 잔혹하고 청소년이 봐서는 안 될 음란물도 많은데, 이를 통제하지 않으면 인터넷으로 인한 사회적 부작용이 커질 것이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현재 분석 중인 올해 뉴스 데이터를 공개해서 한국인이 중국 사회를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온바오 이재욱]

☞ 참고 자료 : 2009 온바오 조회수 1천회 이상 뉴스 목록

ⓒ 중국발 뉴스&정보-온바오닷컴(www.onbao.com)

[관련기사]
온바오뉴스, 2009 재중한인사회 6대 이슈    2009.12.06   
13억 인민기자 "떴다", 중국도 유투브 시대    2009.12.02   
 플러스 광고
의견목록    [의견수 : 0]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메일
비밀번호
TODAY 핫이슈
셰팅펑, "여전히 사랑해"…장바이즈, "이중적인 태도" 2011.06.28
장바이즈(张柏芝•장백지, 30)-셰팅펑(谢霆锋•사정봉, 31) 부부의 이혼설이 사실임이 밝혀진 가운데 양측의 일거수일투족이 관심을 끌고 있다. 반관영 통신 중국신..
'장아찌' 한봉지가 37만원, "뭘로 만들었길래" 2011.06.28
중국에서 600g 봉지에 담긴 장아찌 한봉지를 무려 2천2백위안(36만8천원)에 판매해 논란이 일고 있다. 베이징 지역신문 베이징완바오(北京晚报)의 28일 보도에..
中 최초 온라인쇼핑몰 세금 부과… 세금만 7억원 2011.06.28
중국에서 최초로 개인 온라인쇼핑몰에 세금을 부과해 업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관영 신화(新华)통신의 28일 보도에 따르면 우한(武汉)시국세국에서는 최근 중국 최대..
中 인구, 동부로 몰려 중서부 '인구 공동화' 심각 2011.06.28
중국 내륙 지역의 인구 유출이 심해지면서 지역별 인구 불균형 문제가 심해지고 있다.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왕(财新网)은 27일 '제6차 인구조사보고'를 인용해..
中 지방정부, 빚더미…중앙정부 1년 재정수입보다 많아 2011.06.28
중국의 지방정부 채무가 중국 정부의 한해 재정수입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감사원격인 선지수(审计署)가 전날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에서 ..
中 화웨이 휴대폰 '아너6',..
삼성 갤럭시노트, 엣지로 아이폰..1
여학생 샤워 몰카 찍은 男교사,..
北, '김정은 건강 이상설' 공..
아이폰6, 홍콩 출시 닷새만에..
베이징, 전동차 운전 중 배터리..
中 기업들, 부동산사업 포기 잇..
개인자산 3천억의 中 부호 자산..
  • 추천포토
  • 추천상품
프리미엄 광고
온바오닷컴
헤리티지
플로리다 한겨레저널
라스비키
러브코리아
모이자
위클리홍콩
남미로닷컴
보스톤코리아
널코리아포스트
주간미시간
코리안위클리
마닐라서울
파리지성
코리아포스트
e스페인
오케이미디어
코리안센터
뉴스코리아
유코피아
뉴스재팬
enknews
enknews
주요서비스 뉴스   매거진   포토   비즈홈피   채용   지식   커뮤니티   디비리아   고객센터  
개인정보취급방침    공지사항 묻고답하기
Copyright © 2006-2014 www.onbao.com All rights reserved.    
© 2010 온바오닷컴
   RSS FE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