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바오 2024-03-29
  • 언어선택
본 영상은 영상입니다. VPN 설치하기 | 윈도우, 안드로이드 ☜ 클릭
트럼프
[앵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여건이 충족되지 않는다면 북미정상회담을 하지 않을 것"이라며 회담 연기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는 데요.

워싱턴 연결해 자세히 들어봅니다.

윤석이 특파원.

[기자]

네. 워싱턴DC 입니다.

[앵커]

트럼프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북미정상회담 무산 가능성을 언급했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다음 달 12일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우리가 원하는 특정한 조건들이 충족되지 않으면 회담을 안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의 단독 정상회담에 앞서 "회담이 지금 안 열리면 다음에 열릴 것"이라며 이같이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회담이 열리면 좋을 것이고 안 열려도 괜찮다"고 덧붙였습니다.

비록 조건부이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취소할 가능성을 공개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울러 비핵화는 반드시 이뤄져야한다고도 강조했는 데요.

외신들은 다음달 정상회담을앞두고 북미간 협상 조건에 상당한 변화가 있는 것으로 관측하고 있습니다.

[앵커]

트럼프 대통령, 오늘 정상회담에서 북한이 CVID 즉 완전하고 검증하며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를 수용하면 체제안전을 보장하겠다고 거듭 밝혔다고요?

[기자]

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 방식으로 단계적 해결이 아닌 일괄 타결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북한이 CVID, 즉 완전한 비핵화를 수용하면 체제 안전을 보장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만 일괄타결이 바람직하면서도 "완전히 그렇게 해야한다는 것은 아니다"라며 협상의 여지도 시사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꺼번에 이뤄진다는 것은 물리적 여건으로 봤을 때 불가능할 수도 있다"며 "물리적인이유로 아주 짧은 시간이 걸린다면 그것은 본질적으로 일괄타결"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울러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비핵화에 매우 진지하다"고도 밝혔는데요,

북한이 비핵화에 응할 경우 "한국과 중국, 일본이 함께 북한이 잘 살도록 도울 것"이라며 여전히 협상 가능성이 남아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앵커]

반면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북미정상회담 개최 의지를 의심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는 데요?

[기자]

네.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단독, 확대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체제 불안 해소방안에 대해 논의하면서 북미 정상회담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고 청와대가 밝혔습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한미정상회담에서 "북한이 처음으로 완전한 비핵화를 천명한 뒤 가질 수 있는 체제 불안감의 해소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북미정상회담의 개최에 대한 북한의 의지를 의심할 필요가 없다"며 "북미 간에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비핵화와 체제안전에 대한 협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두 정상은 또 판문점선언에서 남북이 합의했던 종전선언을 북미정상회담 이후 3국이 함께 선언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고 청와대는 전했습니다.

윤 수석은 아울러 "북한이 비난한 맥스선더 한미연합 군사훈련의 종료일인 25일 이후 남북 고위급회담을비롯한 대화 재개가 이뤄질 것"이라고 관측했습니다.

[앵커]

문 대통령, 정상회담에 앞서서는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적극 돕겠다는 뜻도 피력했는 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에 앞서 "한반도의 운명과 미래가 걸려있다"며 "최선을 다해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돕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힘을 통한 평화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비전과 리더십 덕분에 사상 최초의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게 됐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세계평화라는 꿈에 성큼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https://goo.gl/VuCJMi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http://www.yonhapnewstv.co.kr/
관련뉴스/포토 (12)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