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base Error
Message: Could not connect to server: localhost.
Date: 2024-04-24 22:12:19
Script:/portal/sub_mobile_npc.php?type=N&sid=1487145047493&gubun=onbao&setting=1
Database Error
Message: Could not open database: db_v3_onbao.
Date: 2024-04-24 22:12:19
Script:/portal/sub_mobile_npc.php?type=N&sid=1487145047493&gubun=onbao&setting=1
국제사회, “북 미사일 도발 강력 규탄”
  • 온바오 2024-04-24
  • 언어선택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은 북한의 12일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 뉴욕 유엔본부에서 13일 오후 긴급회의를 열고 만장일치로 북한을 강력히 규탄하는 언론성명을 채택했다.
[Korea.net] 북한의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국제사회가 한 목소리로 강력히 규탄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13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긴급회의를 열고 북한이 지난 12일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북극성 2형’을 동해상으로 발사한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는 언론성명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안보리는 성명에서 이번 북한의 도발이 안보리 결의를 심각하게 위반한 것이라고 적시했다.

15개 이사국은 “(이번 발사가) 안보리 결의안의 중대한 위반”이라며 “북한이 향후 도발할 경우 ‘추가 중대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다. 이어 “북한이 지난 2006년 이후 채택된 모든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하고 있다”며 북한의 미사일 기술이 핵무기 운반 시스템 개발에 적용될 수 있다는 점에 심각한 우려를 표시했다.
▲ 13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가 끝난 뒤 안보리 의장국인 볼로디미르 옐첸코(Volodymyr Yelchenko) 우크라이나 대사가 언론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안보리는 이날 긴급회의를 열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비난하고 추가 도발 자제를 촉구하는 내용의 언론성명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안보리 의장국인 볼로디미르 옐첸코(Volodymyr Yelchenko) 우크라이나 대사는 "안보리는 북한의 모든 탄도 미사일 활동을 개탄한다"며 "(북한의 모든 미사일 발사는) 핵무기 운반 시스템을 향상시키고 지역의 긴장을 고조시킨다”고 비판했다.

14일에는 한국, 미국, 일본 정부가 긴급 화상회의를 열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도발적 행위임”을 강력히 규탄했다.

박철균 국방부 국제정책차장, 크리스토퍼 존스턴 미국 국방부 아태안보 부차관보 대리, 코지 카노 일본 방위성 방위정책과장이 회의에 참석한 가운데, 3국 대표들은 “북한의 불법적인 미사일 프로그램이 한반도,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에 중대하고 지속적인 위협이 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특히, 미국은 한국과 일본의 방어에 대한 철통 같은 안보공약을 재확인하고 북한의 도발행위에 대해 국제사회와 더불어 한일 양국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하나 코리아넷 기자
사진 연합뉴스
hlee10@korea.kr
관련뉴스/포토 (12)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