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바오 2024-04-25
  • 언어선택
본 영상은 영상입니다. VPN 설치하기 | 윈도우, 안드로이드 ☜ 클릭
북한 다시 불량국가 낙인…김정남 암살 '결정타'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앵커]

미국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면서 북한은 다시 불량국가라는 낙인이 찍히게 됐습니다.

지난 2월 맹독성 신경작용제 VX를 이용한 김정남 암살 사건이 결정타가 됐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조성혜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이 북한을 9년만에 테러지원국으로 다시 지정함으로써 국제사회에서 북한에 '불량국가'라는 낙인을 또 한번 찍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미국은 오늘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합니다."

미 국무부는 테러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 1978년부터 테러활동에 연루되거나 테러단체를 지원한 국가들을 지정해 압박을 가해 왔습니다.

북한은 지난 1987년 북한 공작원들에 의한 대한항공 858기 폭파사건을 계기로 1988년 처음 테러지원국으로 지정됐습니다.

이후 북한의 지속적인 테러지원국 지정 해제 요구는 번번이 무산됐다가, 지난 2008년 조지 W.부시 행정부에서 '핵 검증' 합의를 계기로 20년만에 해제됐습니다.

이후 미국은 북한의 거듭된 핵실험과 도발에도 한반도 정세를 고려해 테러지원국 재지정을 보류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2월 대량파괴무기인 맹독성 신경제 VX를 이용한 김정은의 이복형 김정남 암살 사건으로 재지정 논의가 급물살을 탔다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관광차 북한을 방문했다가 억류된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가 지난 6월 석방 엿새 만에 사망하면서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해야 한다는 공분을 불러 일으킨 것도 중대변수였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오늘 이 조치를 하면서 우리는 멋진 젊은이였던 오토 웜비어와 북한의 탄압에 의해 잔인한 일을 겪은 수많은 이들을 생각하게 됩니다."

다만, 테러지원국 지정이 미 행정부의 재량 사항으로 대통령의 결심만 있으면 언제든 해제가 가능해, 정치적 판단의 비중이 큰 상징적 행위라는 평가도 나옵니다.

연합뉴스TV 조성혜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https://goo.gl/VuCJMi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http://www.yonhapnewstv.co.kr/
관련뉴스/포토 (12)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