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바오 2024-04-19
  • 언어선택
본 영상은 영상입니다. VPN 설치하기 | 윈도우, 안드로이드 ☜ 클릭
미국 트럼프 대통령, 탈북자들 백악관 초청 만남 영상 | 백악관
본 영상은 영상입니다. VPN 설치하기 | 윈도우, 안드로이드 ☜ 클릭
트럼프, 백악관에 탈북자들 초대해 북한 인권 압박 / YTN
[앵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에 탈북자들을 초대해 격려하고 위로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북 압박에 대한 일환으로 북한 인권 문제를 제기했지만 북한과의 대화에 주력하고 있는 한국 정부에도 간접적으로 경고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박병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탈북자들을 백악관으로 초대해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관심을 호소했습니다.

[이현서 / 탈북자 : 대통령님, 중국에서 체포된 탈북자의 북한 송환을 막아 주시고 북한 주민들에게 자유를 주세요.]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는 왔지만 얼굴 노출을 두려워 해 그 자리에 못 나온 2명의 탈북자가 더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밖에 2명의 탈북자가 더 있는데 얼굴 노출이 두려워 이 자리에 못 나왔습니다. 나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

현직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탈북자를 만난 것은 10년 전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 등을 만난 이후 10년 만입니다.

이보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국정연설에서 탈북자 지성호 씨를 초대했고 지성호 씨는 목발을 흔들며 북한 인권 실태를 고발했습니다.

[지성호 / 탈북자 : 제가 대한민국에 와서 연설을 들으면서 제일 많이 운 것이 트럼프 대통령이고 북한 주민을 사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 인권 압박을 가속화 할 경우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 북·미 대화는 성사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일각에서는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북한과의 대화에 전념하고 있는 한국 정부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마침 트럼프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과 전화 통화에서 북한 인권 문제를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평창 올림픽의 성공 이후 북한과의 대화 분위기를 주도해 가면서 북미 대화도 이끌어 내려 했던 한국 정부가 이 난관을 어떻게 헤쳐나갈지 주목됩니다.

YTN 박병한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4_201802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