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바오 2024-03-30
  • 언어선택
본 영상은 영상입니다. VPN 설치하기 | 윈도우, 안드로이드 ☜ 클릭
北, 오늘부터 핵실험·ICBM 발사중지...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 YTN
[앵커]
북한이 "오늘부터 핵실험을 중단하고 대륙간 탄도미사일, ICBM 발사도 중지하겠다"고 결정했습니다.

또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도 폐기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취재기자 전화로 연결합니다. 이종수 기자!

북한이 오늘부터 핵실험, ICBM 발사를 중지하고 풍계리 핵실험장도 폐기하기로 했다구요?

[기자]
북한이 어제 노동당의 중요 정책 결정 기구인 당 전원회의를 열고,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한다는 결정을 채택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경제 건설과 핵무력 건설 병진노선의 위대한 승리를 선포함에 대하여'라는 결정서가 만장일치로 채택됐다고 오늘 보도하면서 결정서에 "오늘부터 핵시험과 대륙간탄도로켓 ICBM 시험발사를 중지할 것"이라는 내용이 명시됐다고 밝혔습니다.

결정서는 이어 "핵시험 중지를 투명성있게 담보하기 위하여 공화국 북부 핵시험장을 폐기할 것이다"라고도 밝혔습니다.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은 "핵개발의 전 공정이 과학적으로, 순차적으로 다 진행되었고, 운반 타격 수단들의 개발 사업 역시 과학적으로 진행되어 핵무기 병기화 완결이 검증된 조건에서 이제는 우리에게 그 어떤 핵시험과 중장거리, 대륙간탄도로켓 시험 발사도 필요없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북부 핵시험장도 자기의 사명을 끝마쳤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북한이 한반도 평화 위해 주변국과 긴밀한 대화를 한다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전원회의에서는 또 "당과 국가의 전반사업을 사회주의경제건설에 지향시키고 모든 힘을 총집중할 것"이라는 내용의 결정서인 '혁명발전의 새로운 높은 단계의 요구에 맞게 사회주의경제건설에 총력을 집중할데 대하여'도 채택됐습니다.

북한이 당 전원회의를 연 것은 지난해 10월 열린 제7기 2차 전원회의 이후 6개월여 만입니다.

노동당 전원회의는 당 중앙위원회 위원과 후보위원 전원이 참여하는 회의입니다.

북한에서는 정책 지도에 있어 당이 최고 권위를 갖기 때문에 당 전원회의에서는 사실상 국가의 핵심 전략과 정책노선이 논의·결정됩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이종수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4_201804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관련뉴스/포토 (1)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