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바오 2024-03-29
  • 언어선택
본 영상은 영상입니다. VPN 설치하기 | 윈도우, 안드로이드 ☜ 클릭
트럼프, 북한 핵ㆍICBM 실험 중단에 '아주 좋은 뉴스…정상회담 고대'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앵커]

북한이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로켓 시험 발사를 중지하고 핵실험장도 폐기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북미 정상회담을 앞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북한과 세계에 큰 진전이라고 환영했습니다.

보도국 연결해 자세한 이야기 들어봅니다.

김중배 기자.

[앵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현지시간 20일 북한이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로켓, ICBM 시험발사를 중지하고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기로 결정한데 대해 "북한과 전 세계에 매우 좋은 뉴스로 큰 진전"이라며 "우리의 정상회담을 고대한다"고 환영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윗에 북한의 발표가 나온지 한 시간 여 뒤에 곧바로 글을 올렸는데요.

"북한이 핵실험을 모두 중단하고 주요 핵실험 부지를 폐쇄하는 데 합의했다"면서 이같이 평가했습니다.

연합뉴스는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관계자에 서면질의를 보내 미국 정부의 공식 반응을 문의했는데요.

"대통령이 트윗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트 논평으로 갈음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국무부 관계자 역시 "대통령이 트윗에서 밝힌 대로 북한과 전 세계에 매우 좋은 뉴스로 큰 진전이다. 우리의 정상회담을 고대한다"고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미국 행정부의 이 같은 반응은 5월 또는 6월로 예상되는 북미 정상회담에서 비핵화와 평화체제와 관련해 큰 틀의 합의를 끌어낼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남북의 종전 선언 논의에 대해 축복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는데요.

북한이 곧바로 이에 화답하듯 비핵화의 중요한 진전 조치를 선언하면서 남북 및 북미대화를 통한 한반도 평화정착 프로세스의 급진전에 대한 기대감은 더욱 무르익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https://goo.gl/VuCJMi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http://www.yonhapnewstv.co.kr/
관련뉴스/포토 (12)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