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바오 2024-04-20
  • 언어선택
본 영상은 영상입니다. VPN 설치하기 | 윈도우, 안드로이드 ☜ 클릭
[한민족 발자국] 시베리아의 페치카, 독립운동 대부 최재형 선생 / YTN KOREAN
[앵커]

한민족의 이주 역사를 살펴보고 더 큰 코리아로 나가기 위한 교훈을 찾아보는 한민족 발자국.

노비의 아들로 태어나 러시아 연해주에서 거부가 됐지만 조국 독립과 동포들을 위해 모든 것을 바친 독립운동 대부이자 항일 기업인 최재형 선생, 차가운 시베리아 땅에서 난로처럼 동포들에게 광복의 희망을 전해줘 시베리아의 페치카라고 불렸습니다.

한민족 발자국 다섯 번째 순서에선 지난 4월 서거 98주기를 맞은 최재형 선생의 삶을 돌아봅니다.

[시베리아의 페치카(난로), 독립운동가 최재형 선생]

"아아, 애달프도다. 내 동포여. 원한의 그 한마디. 우수리스크 하늘 아래, 일제의 총칼 앞에. 대한독립!"

독립운동가 최재형 선생의 순국 98주기 추모식이 열렸습니다.

최재형 기념사업회가 주최한 이번 추모식은 선생의 위패가 모셔진 국립현충원에서 진행됐습니다.

[인터뷰: 김 수 필 / 최재형기념사업회 이사장]
"중국에 김구 선생이 있고 미국에 독립운동가 이승만이 있다면 러시아에는 최재형 선생이 있다. 이렇게 대륙별로 대표적인 독립운동가다."

최재형 선생은 러시아 항일 운동의 중심이었습니다.

1860년 노비의 아들로 태어나 러시아로 건너간 뒤 큰돈을 벌었습니다.

그렇게 번 돈으로 (동의회), (권업회) 등 항일 투쟁 조직을 만들어 안중근 의사를 비롯한 수많은 애국지사를 도왔습니다.

[인터뷰: 김 수 필 / 최재형기념사업회 이사장]
"우리 최재형 선생님이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는 한국과 러시아 국교가 늦게 됐기 때문에."

최재형 선생은 30여 개 학교를 세워 동포 아이들을 가르쳤습니다.

이런 선생의 뜻을 이어받아 기념사업회는 고려인 학생 60여 명에게 장학금을 지원했습니다.

추모식에는 장학생들도 참석해 고인의 뜻을 기렸습니다.

[인터뷰: 최 엘레나 / 고려인·최재형 장학생]
"저는 고려인이라서 최재형 장학금이 저한테 아주 큰 의미가 있어요. 저는 최재형 장학금을 받는다는 소식을 듣자마자 너무 행복했어요. 등록금도 내고 다른 아르바이트도 안 해도 되니까. 공부에 집중이 더 잘 되는 것 같아요."

[인터뷰: 김 창 송 / 최재형 기념사업회 명예 이사장]
"(최재형 선생은) 이른바 사회 빈민들 내지 두만강 건너온 조선 동포들을 자기 가족같이 심혈을 기울여서 일자리 마련해주고 그 어린 아이들을 교육까지. 이 정신을 미약하나마 승계해야겠다."

조국과 동포를 위해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나눈 최재형 선생을 한인들은 '페치카'라고 불렀는데요.

페치카는 러시아어로 난로를 뜻합니다.

한없이 따뜻했던 독립운동가 최재형 선생의 삶을 자세히 알아봅니다.

'1860년 8월 15일, 노비의 아들로 태어나다'

[인터뷰: 박 환 / 수원대학교 사학과 교수]
"그분은 함경북도 경원 두만강 바로 근처입니다. 그쪽 지역에서 출생하셨는데 아버님이 그 당시 노비, 최흥백이란 분이셨고 어머니는 기생이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함경도라는 지역이 조선시대 때는 차별받던 지역인 데다가 집안이 그 당시 조선시대 신분제 사회에서도 가장 천한, 노비 집안이셨고. 그런데 이제 이분들이 1868년도에 함경도가 흉년이 들었거든요. 그래서 이제 이분들이 야반도주를 한 거죠. 도주를 해서 그 당시에 먹고살기 위해서. 1860년대 중후반 최재형 선생이 9살 경에 러시아로 도주했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 그래서 이제 최재형 선생이 처음으로 이주한 곳이 지신허라고 하는 그런 지역으로 도주를 하셔서 거기에 정착하면서 삶을 영위하게 된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전쟁 특수로 러시아...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pn/1220_2018051...

▣ YTN KOREAN 유튜브 채널구독: https://goo.gl/gcKeTs

▶ [APP] Android: https://goo.gl/6Pg6j3
▶ [APP] iOS: https://goo.gl/Qxm7rz
▶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ytnworld
▶ Website : http://ytn.co.kr/ytnkorean

[더 큰 한민족 네트워크 / YTN KOREAN]
관련뉴스/포토 (1)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