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바오 2024-03-29
  • 언어선택
본 영상은 영상입니다. VPN 설치하기 | 윈도우, 안드로이드 ☜ 클릭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갱도ㆍ막사 등 연쇄폭파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앵커]

북한이 오늘 오전부터 갱도와 막사 등을 잇달아 폭파하며 '핵실험장 폐기'를 단행했습니다.

지난 12일 외무성 공보를 통해 공언한지 34일 만인데요.

자세한 상황 취재기자 연결해 살펴보겠습니다.

박현우 기자.

[기자]

네, 북한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의 핵실험장을 폐기했습니다.

이같은 소식은 현장 취재를 위해 방북한 내·외신 기자단에 의해 전해졌는데요.

전 세계의 이목이 쏠렸던 만큼, AP 등 외신도 북한의 핵실험장 폐기 보도를 일제히 쏟아내고 있습니다.

핵실험장 폐기는 오늘 오전부터 순차적으로 이뤄졌습니다.

오전 11시 2번 갱도와 관측소를 폭파한 것을 시작으로, 오후 2시17분에는 4번 갱도와 금속을 불에 달구는 시설인 단야장, 30분쯤 뒤에는 생활동 본부 등 5개를 폭파한데 이어, 오후 4시를 넘긴 시간 3번 갱도와 관측소, 막사를 폭파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현장 공동 취재단에 따르면 갱도 폭파는 북한 핵무기 연구소 부소장의 사전 브리핑 뒤 이뤄진 것으로 전해집니다.

브리핑 뒤, 북측 관계자가 기자단에 "촬영준비됐냐"고 물었고, 기자들이 "준비됐다"고 답하자 3, 2, 1을 센 뒤 쾅 소리가 났다고 하는데요,

해발 2천미터가 넘는 만탑산을 뒤 흔들 정도로 굉장히 큰 폭음이 난 뒤, 입구에 있는 흙과 부서진 바위들이 쏟아져 나왔다고 합니다.

잇달아 이뤄진 폭파 과정에선 굉음과 함께 어마어마한 양의 짙은 연기가 계곡을 뒤덮었다고 하는데요.

또 관측소 등에서 부서져 나온 파편들이 사방에 가득했다고 합니다.

풍계리 핵실험장은 2006년 1차 핵실험을 시작으로, 지난해 9월까지 모두 6번의 핵실험이 이뤄진 곳인데요.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는 지난 12일 외무성 공보를 통해 공언한지 34일 만에 이뤄졌습니다.

오늘 행사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직접 참석해 지켜봤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는데요.

북한이 핵실험장을 폐기해 비핵화 조치의 첫걸음을 선제적으로 내딛음에 따라 다음달 12일 북미정상회담에도 긍정적 요인이 될 것이란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https://goo.gl/VuCJMi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http://www.yonhapnewstv.co.kr/
관련뉴스/포토 (12)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