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바오 2024-04-27
  • 언어선택
본 영상은 영상입니다. VPN 설치하기 | 윈도우, 안드로이드 ☜ 클릭
본 영상은 영상입니다. VPN 설치하기 | 윈도우, 안드로이드 ☜ 클릭
이스라엘 F-16, 시리아 미사일 공장 폭파 ... 러시아 방공미사일의 미스테리한 침묵
[온바오닷컴] 2019년 4월 13일 새벽 2시 30분, 레바논 상공을 비행한 이스라엘 F-16 제트기에 의해 발사된 12발의 미사일이 시리아 하마의 밤하늘을 갈랐다.

이에 대응하여 시리아 공군 단거리 미사일이 로켓 모터의 불꽃을 따라 밤하늘로 발사됐다. 한두 개가 공중에서 폭발했는데, 아마도 그들의 목표물을 타격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시리아의 다른 목표물에 대한 200 건의 이스라엘 공습에서 일어났던 것처럼, 방어 화력은 불충분했다. 이스라엘의 공격은 시리아의 세 표적을 강타했다.

첫 번째는 '아카데미'라는 훈련 기지였다. 두 번째 장소는 마샤프 국립병원 인근에 위치한 지대지 미사일 발사대의 보관시설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친 아사드 알마스다르 통신은 M-600 티셰렌 탄도미사일 발사대의 전멸 사진을 실었다.

M-600은 이란 파테-110 단거리 탄도미사일의 시리아 라이센스 제조 버전으로, 이란은 2017년부터 시리아, 이라크, 이스라엘 등의 목표물에 대한 미사일 공격에 사용해온 유형이다.

세 번째로 가장 큰 피해를 본 곳은 시리아 마시아프 인근 시리아과학연구센터 소속 미사일 제조시설이었다. SSSRC는 다마스쿠스를 위해 해외에서 승인된 화학무기와 탄도 미사일 기술을 조달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위성사진으로 볼 수 있는 게이트 시설에는 시리아군과 이란군이 주둔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두 복합물이 인접해 있었다.

전후 위성 사진에 따르면 시설의 약 4 분의 3이 폭탄에 의해 평평한 잔해로 초토화됐다. 시리아 정부는 이번 공격으로 6명이 부상했다고 주장한 반면, 소식통들은 17명에서 21명이 부상했으며, 일부 사망자는 이란군일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북한 커넥션?
호키시 이스라엘 웹사이트 데브카필레는 "서방 정보기관은 이란, 북한, 벨라루스의 기술 전문가들이 이번 공습으로 죽거나 다쳤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데브카에 따르면, 북한은 특히 고체 연료 로켓의 연료 생산을 지원하고 있었는데, 고체 연료 로켓은 발사 전에 연료를 가득 채우는 데 몇 시간이 걸리는 액체 연료 로켓보다 휘발성이 적고 훨씬 짧은 통보로 발사될 수 있다.

벨로루시인들은 불법 무기 이전으로 미국의 제재를 받고 있는 국영 무기 수출업체인 벨브네스프롬스서비스에 고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벨라루시는 시리아에 벨라루스의 전문가가 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부인했지만 아사드 정부의 강력한 지지자다.

다른 소식통들은 데브카의 주장을 확증하지 않았다. 그러나 시리아는 역사적으로 북한, 이란의 과학자와 기술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국제사회의 제재와 무기통제법을 우회해 왔다. 2007년 7월 시리아 알사피르의 비밀시설에서 화학무기를 탑재한 미사일 공습으로 북한과 이란의 기술자를 포함해 40여 명이 사망했다. 그 공습은 이스라엘에 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달 후, 이스라엘 전투기들은 Deir-es-Zor에 건설 중인 원자로 현장에서 시리아와 북한 기술자들을 죽였다.

이스라엘은 미사일 및 화학 무기 프로그램에 관여 한 시리아 및 이란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공습에서부터 암살까지 모든 방법을 채택했다. 마샤프 시설의 인원들도 예외는 아니었다. 이스라엘 전투기는 2017년에 처음으로시설을 폭격했다. 2018년 8월 모사 (Mossad)에 의해 심어진 것으로 보이는 차량 폭탄이 시설의 수석 과학자인 아지즈 안바르(Aziz Anbar)를 살해했다. 그는 시리아의 M-600 탄도미사일에 향상된 항법시스템을 설치하기 위한 '섹터 4'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었다.

그러나 시리아 군사평론가 모하메드 살레 알프타예는 인터넷 교류에서 데브카 주장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의 말에 따르면 이 시설은 이란이 설계한 124마일 거리의 비유도포 로켓인 젤잘-2("지진")을 제조하고 있었으며 북한기술은 장거리 시스템에 사용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스라엘인들은 북한이 개발을 도운 것으로 알려져 있는 이란 파테-110에 대해 더 우려하고 있다. 그러한 발전은 실제로 산비탈 안에 파여져 있고 오래된 기지인 마샤프의 다른 장소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더 높다. 이번에 공격받은 기지는 일부 훈련시설 옆에 [2014년] 건설되어 벽으로만 분리되어 있는 비교적 새로운 기지다. 이는 사실 비밀과 보호가 필요한 외국인이 참여하는 민감한 프로젝트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침묵한 S-300 배터리의 미스테리
이번 작전의 또 다른 측면은 마샤프 근처에 배치된 첨단 S-300PMU-2 지대공 미사일 배터리(NATO 코드네임 SA-20B Gargoyle)에 관한 것이다.

2018년, 러시아 IL-20 정찰기가 이스라엘 전투기와 교전을 시도하던 시리아 방공호에 실수로 격추된 뒤, 이스라엘의 오랜 반대를 무릅쓰고 S-300을 시리아에 판매했다. 이론상 최대 사거리가 120마일인 48N6 미사일을 탑재할 수 있는 S-300이 IDF의 빈번한 시리아 공격에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2019년 2월 위성사진에서 마샤프에 적어도 3대의 S-300 시스템이 작동 중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러나 S-300 배터리는 4월 13일 공격해오는 미사일을 격추하려 하지 않았다. 4월 13일 발생한 방어 사격은 단거리 Pantsir-S1 또는 Tor-M1 방공 시스템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시리아 국영통신은 S-300 관련 인원들이 아직 훈련을 마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S-300의 침묵은 푸틴과 공습 일주일 전에 재선에 성공한 이스라엘 총리 베냐민 네타냐후 사이에 도달한 새로운 이해를 반영할지도 모른다.

분쟁 분석 웹 사이트 T - 인텔리전스는 "시리아가 운영하는 SA-20B가 지난 밤 IAF 작전 동안 유휴 상태로 있었다는 사실은 SAM 시스템의 사용이 러시아의 승인을 필요로한다는 것을 확인시켜 준다. 예상대로 크렘린은이란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IAF 항공기에 대한 SAM 공격을 승인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관련뉴스/포토 (1)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