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바오닷컴 ㅣ 한태민 기자] 서울시가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로 인한 중국관광객 감소에 대응하기 위한 특별대책을 발표했다.

서울시는 7일 박원순 서울시장 주재로 실시한 ‘민관 합동 대책회의’를 통해 관광업계 및 유관 기관 관계자들의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이후에도 관광업계의 피해상황과 의견을 수렴해 마련한 '서울관광 특별대책'을 발표했다.

시가 발표한 4대 특별대책은 △관광업계 자금난 해소 및 고용안정 지원 △인바운드 관광시장 다변화 및 수용태세 개선 △할인 프로모션 실시 △국내관광 활성화다.

우선 중국관광객 감소로 직격탄을 맞은 영세 관광업체엔 서울시 소재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특별보증 1천305억원을 우선적으로 지원한다. 1인당 최대 5억원이 지급되며 연간금리는 1%이다.

일자리 수요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국어관광통역사는 가이드 경력을 활용할 수 있는 공공일자리를 제공한다. 중국어 관광통역안내사를 관광명소에 배치해 무료 해설을 제공하거나 체험관광 상품 공급자 통역지원 인력으로 배치한다.

또한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등 동남아 지역으로 관광 마케팅을 확대하기로 했다.

오는 24일과 25일에는 타이완(台湾), 5월에는 필리핀에서 인천, 경기와 공동으로 현지 여행업체와 FIT(외국인 자유여행객)을 대상으로 도권 관광설명회를 가진다.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특수언어권의 가이드를 집중 양성하고 이태원, 북촌 등의 관광안내표지판에도 이들 동남아권 언어를 추가하는 한편, 동남아 인센티브 단체를 적극 유치하기 위해 인도네시아(4월), 말레이시아(5월), 타이완(6월)까지 상반기 중 해외 현지 세일즈 콜을 집중 실시한다.

이와 함께 서울관광패스인 '디스커버 서울패스'를 30% 할인 판매하고 여름에 예정됐던 서울썸머세일을 5월로 앞당기기로 했다.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의 대책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이번 기회를 계기로 관광가이드 자질 향상 등을 통해 관광시장의 질적 성장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서울시는 개별관광객 유치 증대를 위한 비자 발급절차, 면세한도 상향 및 사후면세점 즉시환급 제도 개선, 한시적으로 관광시설의 입장료 면제 등을 정부에 건의한 바 있다.

안준호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최근 중국정부의 한국 관광 금지 조치에 따른 관광시장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해 서울시 차원의 특별 대책으로 마련했다"며 "앞으로 관광업계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정부와 협력해 필요한 보완대책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뉴스/포토 (12)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