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를 유발하지 않는 음식은?


















필자는 2000부터 3년간 10일간의 휴가를 내서 남미의 아마존 지역에 의료봉사를 갔었다.  페루의 수도 리마에서 비행기로 2시간 이상을 동쪽으로 이동하여 뿌깔파라는 시골 작은 마을에서 7일간의 의료봉사를 마치고, 그곳에서 다시 경비행기로 1시간이상을 동쪽으로 날아 지구의 허파라고 불리는 아마존강 지역의 원주민촌에서 의료봉사를 했었다.



뿌깔파는 작은 마을 이였지만 문명의 혜택을 입어 코카콜라를 마실 수 있는 곳 이였다. 필자는 이곳에서 7일간 매일 아침 7시부터 해질녘까지 아이들을 비롯 할머니에 이르기까지 수백개의 충치를 치료하였다. 이곳에서 봉사를 마치고 아마존강 밀림의 원주민 부족마을에 서는 100명이 넘는 부족원들 가운데 단지 3개의 충치만을 치료 하고 돌아오며 많이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자연 속에서 인공 조미료와 인간이 만든 재료 없는 자연식 음식을 먹고 사는 원주민에게 충치가 거의 없었고, 콜라를 물 대신 마시는 마을의 10대 아이들은 정상적인 치아가 거의 없다는 것에 충격을 받았다. 인간이 만든 인공 음식들이 결국 인간을 병들게 한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이였다. 



먹거리가 부족하여 감자 고구마 옥수수 등 구황작물을 주로 많이 먹던 시절에는 성인병과 충치가 현대에 비해 확연히 적었다는 사실 또한 필자의 깨달음을 뒷바침 해주는 증거라고 생각한다. 엄마들의 고심 중 하나는 우리 아이에게 건강하면서도 충치를 유발하지 않는 음식을 어떻게 아이들에게 거부 반응 없이 잘 섭취 하게 할 수 있을까? 하는 것 일 것이다. 서구화된 음식문화로 고지방, 고콜레스테롤, 고당분, 고칼로리, 그리고 충치 유발 고 위험군의 음식들에 노출 된 우리 아이들의 건강과 치아를 어떻게 지킬 것인가?



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부모의 식습관이 자식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친다. 고기류를 많이 먹는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자연스럽게 고기류를 많이 섭취하게 된다. 그리고 가정의 식탁과 가족들의 건강과도 매우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그만큼 식생활이 가족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이다.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음식을 가족을 위해 준비하는 엄마의 숨은 노력과 지혜가 가족들의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 섬유소가 많은 야채와 과일은 구강 내에서 세정작용을 하고, 산을 중화시키는 음식은 충치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아이들이 좋아하는 고당류 과자와 음료수를 줄이고 충치유발 위험이 낮은 음식을 준다는 것은 엄마의 도전이자 현명한 선택이다.



이 음식을 아이들이 먹기 좋게 만드는 비법은  블로그나 요리책 또는 레시피를 뒤져보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엄마의 노력으로 아이들의 건강 뿐만 아니라 충치 예방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충치를 줄이기 위해서는 어떤 음식을 먹건 곧 잇솔질을 하여 입에서 그 찌꺼기를 깨끗이 닦아내는 습관을 길러 주는 것이 중요하다.




글_덴티스타치과 네트웍스 김종윤 원장

관련뉴스/포토 (12)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