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영상은 영상입니다.
VPN 설치하기 | 윈도우, 안드로이드 ☜ 클릭
[앵커]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의 한반도 배치 결정에 대한 중국 측의 보복성 행보가 점점 짙어지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도 상황이 심상치 않다고 보고 본격적인 대응책 마련에 착수했습니다.

조성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류 연예인의 중국방송 출연을 전면 금지하며 '사드보복' 논란을 낳은 중국.

최근 들어서는 중국인의 한국 방문을 제한하는 조치도 잇따라 취하고 있습니다.

한국으로 향하는 국내 전세기의 운항 신청을 뚜렷한 이유없이 불허했고 중국 항공사들은 한국행 전세기 운항 계획을 철회했습니다.

이를 두고 국내에서는 중국이 사드 문제와 관련해 본격적인 경제보복에 나선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도 중국측 행보가 심상치 않다고 보고 대응책 마련에 착수했습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기자들과의 신년간담회에서 "앞으로 우리 정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대응이 있을 것"이라며 "이미 외교부를 포함한 정부 내에서 필요한 검토를 분명히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여러 측면에서 면밀히 검토하고 있고 필요한 시기에 대응할 생각"이라며 "이미 상당 부분 진행되고 있는 것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 정부 고위 당국자가 중국에 대한 대응 방침을 밝힌 것은 사실상 처음으로 일종의 경고 메시지를 발신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한 외교소식통은 이와 관련 필요한 부분은 공세적으로 나가겠다는 입장도 밝혔습니다.

정부 당국의 이런 행보에는 중국의 경제적 보복 조치를 감내하고서라도 사드 배치라는 주권적 조치를 끝까지 관철하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는 해석도 나옵니다.

연합뉴스TV 조성혜입니다.
관련뉴스/포토 (12)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