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base Error
Message: Could not connect to server: localhost.
MySQL Error:Too many connections
Date: 2024-04-29 10:56:37
Script:/dbria/sub_mobile_npc_sub.html?type=N&id=36772&gubun=onbao&cdCom=1096936
Database Error
Message: Could not open database: db_v3_onbao.
MySQL Error:Too many connections
Date: 2024-04-29 10:56:37
Script:/dbria/sub_mobile_npc_sub.html?type=N&id=36772&gubun=onbao&cdCom=1096936
박근혜 특사, 미국보다 중국 먼저 간다
특사단 22일 방중…中관계 중시 신호

김무성 단장 임명…향후 중용 가능성

















[한국경제신문 ㅣ 도병욱 기자]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김무성 전 새누리당 의원(사진)을 단장으로 하는 특사단을 중국에 파견한다. 특사단의 방중기간은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다.



박선규 당선인 대변인은 16일 브리핑을 통해 “특사단은 김 전 의원과 심윤조 조원진 새누리당 의원, 한석희 연세대 국제대학원 교수 등 4명으로 구성됐다”며 “시진핑 중국 공산당 총서기 등 지도부를 만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지난 10일 장즈쥔 중국 정부 특사가 박 당선인에게 특사 파견을 요청한 데 대한 답방 특사”라며 “미국도 특사 파견을 요청해 절차를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특사단의 역할과 의미에 대해 “한국과 중국 양국 간 우호관계를 확인할 것이고 격변하는 동북아 정세 속에서 최대 경제파트너인 중국과 관계 발전을 기원하는 이야기들이 오갈 것”이라고 했다. 또 “중국과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가 형성돼 있기 때문에 안보 문제를 포함한 여러 가지 문제도 거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사단이 시 총서기에게 박 당선인의 친서를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과 일본, 중국, 러시아 등 4강 가운데 중국에 가장 먼저 특사를 파견한 것과 관련, 정치권은 박 당선인이 향후 중국과의 관계를 중시할 것이라는 신호라고 해석했다. 특사단에 포함된 한 인사는 “한·중 관계를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에 걸맞게 내실화해야 한다는 게 박 당선인 생각”이라며 “이번 특사단 파견을 통해 건설적인 관계 진전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2008년 1월 당선인 시절 이상득·박근혜·이재오·정몽준 의원을 각각 일본과 중국, 러시아, 미국 특사로 동시에 파견했다.



김 전 의원을 특사단 단장으로 임명한 배경에 대해서는 대선 때의 공로를 인정한 결과라는 분석이다. 그가 차기 정부에서 중용되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김 전 의원은 한때 친박근혜계 좌장으로 불렸지만, 세종시 수정안 등을 두고 박 당선인과 갈등을 겪었다. 지난해 4·11 총선 당시 백의종군을 선언하면서 당의 분열을 막는 데 일조했고, 이후 박 당선인은 김 전 의원에게 감사를 표하면서 두 사람의 관계는 회복됐다. 대선 때는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을 맡아 ‘군기반장’ 역할을 했다. 김 전 의원은 2008년부터 2년간 한·중의원외교협의회장을 맡았고, 이때 시 총서기와 몇 차례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한 교수는 지난 대선 때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의 외교통일추진단 일원으로 박 당선인을 도왔다.












본 기사는 한국경제신문과 온바오닷컴의 상호 콘텐츠 제휴협약에 의거해 보도된 뉴스입니다.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경제신문에 있으며 재배포를 허락하지 않습니다.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