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문화예술협회와 세계다원화연구회가 발간한 2013년 달력에 등재된 조룡남 시인



동요 ‘반딧불’의 작가로 널리 알려진 조선족 조룡남(77) 시인이 중국의 노벨문학상 수상자 모옌(莫言)과 함께 중국문화예술협회가 발행한 새해 달력 인물로 소개됐다.



길림신문의 18일 보도에 따르면 중국문화예술협회와 세계다원화연구회는 해마다 문학, 서예, 화가 등 큰 성과를 낸 문화 예술인을 선정해 최고의 영예라 할 수 있는 '중국 저명 문예가'로 명명하고 이듬해 발행되는 달력에 이들의 약력과 작품을 소개하고 있다.



조룡남 시인은 6월 달력에 게재됐다. 6월 달력에는 조 시인의 약력과 함께 지난 2004년 지린성(吉林省) 룽징(龙井) 비암산 일송정풍경구에 세워진 '비암산진달래' 시비와 2002년 조 시인의 모교인 연변대학 사범대 교정에 세워진 '반딧불' 시비가 소개됐다.



중국작가협회 회원이자 연변작가협회 부주석을 역임한 조룡남 시인은 현재 연변인민출판사 문예 편집장을 맡고 있으며  '그 언덕에 묻고 온 이름', '그리며 사는 마음', '사람아 사람아' 등 여러 권의 시집을 펴냈다. 조 시인의 시 10여 수는 연변교육출판사에서 출간한 초등학교, 중학교 교과서에 수록됐다.



조룡남 시인은 지린성 정부가 주관하는 장백산 문예상을 3차례, 전국 소수민족문학상을 2차례 수상했다. 한국 미래문학해외동포문학상과 캐나다 민초해외문학상 대상도 받았다. [온바오 강희주]

관련뉴스/포토 (3)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