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핵실험장 장비 증가

트럭 10대 중 1대꼴…검사하다 4~5대로 늘려

과거엔 석유공급 중단도



[한국경제신문 ㅣ 김태완 특파원, 조수영 기자] 중국 당국이 최근 북한을 오가는 화물에 대한 통관검사를 부쩍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핵실험을 둘러싸고 양국 간 대립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불거진 조치여서 주목을 받고 있다.



30일 복수의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세관은 랴오닝성 단둥(丹東) 다롄(大連)을 비롯한 주요 대북 무역 창구에서 통관 검사를 강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통관에서 적발되는 물품들이 많아지고 수속에 걸리는 시간도 길어졌다.



검사가 강화되면서 중국의 화물선 운영 회사들이 북한을 오가는 것을 꺼리는 분위기까지 형성되고 있다고 현지 관계자들이 전했다.



단둥의 한 조선족 무역상은 “과거에는 트럭 10대에 1대꼴로 검사하는 데 그쳤다면 요즘에는 4~5대 검사가 기본이 됐다”며 “현지에서는 중국 정부가 갑자기 검사를 강화한 데 대해 의아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중국의 이런 조치가 북한의 핵실험 중단을 압박하기 위해 나왔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한 북한 전문가는 “2003년 북한의 고농축우라늄 프로그램으로 인해 북핵 문제가 불거졌을 때 중국은 북학과 중국을 잇는 송유관 수리를 이유로 북한에 원유 공급을 일시 중단한 적이 있다”며 “중국 정부가 북한을 압박하기 위해 통관 강화 카드를 꺼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중국 정부는 과거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 애매한 입장을 밝혀왔으나 최근에는 ‘반대’라는 분명한 표현을 써가며 북한을 압박하고 있다.



한편 북한 함경북도 핵실험장에서 최근 인력을 비롯한 차량 등 장비 활동이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의 갱도 입구에서 인력과 차량 등 장비 활동이 최근 증가했다”며 “언제든지 핵실험이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본 기사는 한국경제신문과 온바오닷컴의 상호 콘텐츠 제휴협약에 의거해 보도된 뉴스입니다.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경제신문에 있으며 재배포를 허락하지 않습니다.

관련뉴스/포토 (12)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