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엔케이 ㅣ 강미진 기자] 북한 국경지역 도시인 회령시의 한 학교 학생들이 지붕도 없는 낙후한 시설에서 수업을 받고 있지만 당국은 아무런 대책도 내놓지 못한 채 방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상황까지 발생한 데는 일부 기업소들의 공장 가동이 중단되면서 건물 일부를 개인집으로 전환하면서 살림집 건축 자재가 부족해지자 주민들이 비어 있는 교실 자재를 뜯어가고 있기 때문이라고 소식통이 27일 전했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이날 데일리NK와 통화에서 "회령시 유선중학교가 폭격 맞은 것처럼 폐허가 된 상태로 방치되어 있다"면서 "이런 열악한 환경에서 학생들이 공부를 한다해도 얼마나 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소식통은 이어 "학생들이 공부하는 학교라고 보기도 민망할 정도로 상태가 심각하다"면서 "날씨가 좋은 날엔 지붕 없는 부분에 쌓인 눈이 녹아 교실로 흘러 떨어져 일부 학생들의 학습장은 세계지도를 그릴 정도로 얼룩진다"고 학교 실태를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유선 노동자구에서 최근 몇 해 동안 학생 수가 급격히 줄어들면서 3층 교실 중 1층만 사용하고 있다. 비어있는 2, 3층 교실의 창문틀과 바닥에 깐 널판지 등이 조금씩 없어지기 시작하더니 봄철에 접어들면서 지붕은 물론 용마루까지 없어지고 있다.



소식통은 학교 시설이 이렇게까지 된 데는 "지방경제가 마비상태되면서 기업소들이 건물 일부를 살림집으로 바꾸기 시작하면서 나타났다"며 "살림집으로 만들다 자재가 부족하니 몰래 비어 있는 교실에서 널판지 등은 물론 학교 지붕의 자재까지 뜯어가 이 지경까지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상 가동이 안 되는 기업소들이 적지 않기 때문에 다른 지역에서도 이 같은 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학생들이 이런 열악한 환경에서 공부하고 있는 실정임에도 당국에서는 별다른 대책도 세우지 못한 채 학교는 임시방편으로 학생들에게 과제로 받아들인 비닐박막으로 지붕의 새는 곳을 씌우는 등의 조치만 취하고 있다는 게 소식통의 전언이다.



소식통은 조만간 학교 건물이 무너질 것 같아 학생들이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걱정했다. 그는 "부모들은 '저러다 언제 아이들이 사고를 당할지 모르겠다'며 건물의 일부가 무차별 뜯겨 건물이 무너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봄철 위생 월간을 맞아 벽에는 도색칠(페인트칠), 회칠을 했지만 지붕은 손을 대지 못한 채 방치하고 있다"면서 "장마당은 국제시장처럼 없는 것이 없을 정도로 물건이 넘쳐나고 화려하지만 학교와 지방산업 공장의 건물들은 전쟁을 겪은 직후처럼 폐허같다"고 표현했다.



국경지역 학생들의 낙후한 교육 환경은 김정은 체제가 인민생활 향상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평양에 각종 놀이장을 건설하는 등 유희시설에만 치중하고 있는 것과 상반된 것이어서 주민들의 불만이 커질 것으로 관측된다.













본 기사는 데일리NK와 온바오닷컴의 상호 콘텐츠 제휴협약에 의거해 보도된 뉴스입니다. 본 기사의 저작권은 데일리NK에 있으며 재배포를 허락하지 않습니다.



관련뉴스/포토 (12)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