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바오 2024-04-29
  • 언어선택


















국립공주대학교가 한민족 정체성을 함양한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인 '2015 재외동포 모국수학 교육과정'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재외동포 모국수학 교육과정'은 모국어 및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익힌 한민족으로서의 폭넓은 소양을 갖춘 세계인 양성을 목표로 한국어, 한국의 문화와 역사 교육을 통해 한민족의 정체성을 회복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정체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특별 프로그램(현장체험학습, 동아리, 버디프로그램 등)을 편성해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부터는 모국수학생의 입학목적에 따라 대학진학반, 진로(취업)반, 모국연수반으로 나눠 특별교육을 실시하고 대학진학 희망자를 위한 대학입시 전형 지원 및 TOPIK 캠프, 국내외 취업 희망자를 위한 취업특강, 취업캠프 등을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모국수학생을 위한 특전으로 수학 기간 중 성적, 출석, 생활태도 등을 감안하여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모국수학생에 대한 지원을 아낌없이 하고 있다.



지난 2009년부터 현재까지 7년간 40개국 1천1백여명이 수료했으며 연간 참여인원이 매년 증가할 정도로 재외동포사회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재외동포 모국수학 교육과정’은 외국에서 9년 이상의 교육과정을 마쳤거나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재외동포로서 공관장의 추천을 받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며, 지원서 교부 및 접수처는 거주국 한국 공관(대사관/총영사관/한국교육원)이며, 일본의 경우에는 재일본대한민국민단(민단)에서도 접수가 가능하다.



재외동포 모국수학교육과정은 장기교육과정(8개월)과 단기교육과정(3개월) 등이 있으며 장기교육과정은 오는 2월 20일까지, 4월 1일부터 6월 30일, 6월 1일부터 8월 31일,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각각 진행되는 단기교육과정의 신입생 모집 기간은 각각 1월 1일부터 2월 20일, 4월 1일부터 5월 8일, 6월 1일부터 7월 17일까지이다.



교육과정, 지원자격, 교육경비, 입학절차 장학금 등은 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www.hansaram.kr) 또는 전화(+82-41-850-6030~1)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공주대 한민족교육문화원은 지난 2008년 재외동포 장기교육과정 위탁기관으로 선정, 2009년 재외동포교육센터를 설립한 후, 2015년 현재까지 7년에 걸쳐 모국수학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재외동포 모국방문연수, 재외한국학교 교원 연수 등 각종 재외동포 교육과정 운영과 함께 재외동포재단, 재외동포 경제단체 등의 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면서 재외동포 정체성 확립과 민족 동질성 회복에 이바지해오고 있다.



대한민국 정부는 공주대학교 한민족교육문화원을 중심으로 공주시를 ‘한민족교육특구’로 지정했고 그에 따라 정부, 충청남도, 공주시, 공주대학교의 공동 투자로 한민족교육문화원을 전용 강의 시설, 최신식 기숙사 시설, 전용식당, 컨벤션 센터 등 4개의 전용시설을 갖춘 한민족교육문화센터로 재정비해 세계적인 한민족교육의 메카로 도약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지난해에는 ‘재외동포 모국수학 교육과정’ 3년 장기 위탁기관 선정돼 ‘재외동포 모국수학 교육과정’을 장기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온바오 강희주]

관련뉴스/포토 (4)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