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증감위에서 자본시장법 강연

상하이·선전 거래소에도 생중계

"中 자본시장은 폭풍전야 상태"
















[한국경제신문 ㅣ 김태완 베이징 특파원] 지난달 20일 중국 베이징 금융가에 있는 증권감독관리위원회 대회의실. 사오강 주석과 류신화 부주석 등 50여명의 국장급 이상 간부가 긴장된 표정으로 한자리에 모였다. 이규엽 금융감독원 베이징사무소 대표(사진)의 한국 자본시장통합법에 대한 강연을 듣기 위해서였다.



이날 강연은 원격화상시스템을 통해 증감회는 물론 상하이·선전증권거래소, 증권협회 직원에게 생중계됐다. 이 대표는 이날 “증권 발행을 기업에 맡기고 기업공시제도를 강화해 정부가 아닌 시장이 감시하는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중국은 올해 증권법 개정과 선물거래법 제정에 대한 심의를 시작하는 등 자본시장 개혁작업의 첫발을 뗀다. 2020년까지 자본시장의 경쟁력을 키워 시장을 완전히 개방하는 게 목표다.



중국 금융시장 개혁의 모델은 한국 자본시장통합법이다. 사오 주석은 △증권 발행을 심사제에서 등록제로 변경 △증권 자산운용 선물의 겸업 허용 △금융상품 개념 확대 △투자자 보호 등 한국 자통법의 핵심 내용을 중국 증권법 등에 반영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왔다.



그는 이 대표의 강연을 들은 뒤 “선진국 중에서 한국의 자본시장이 시장에 가장 많은 권한을 이행했다”며 “한국의 경험을 배우고 싶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중국의 자본시장은 폭풍 전야 상태”라며 “시장을 대폭 개방할 예정이어서 한국 금융회사에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증권 및 자산관리업에 대한 외국인 지분을 49%까지만 허용하고 업무 범위도 제한해왔다. 그러나 사오 주석은 이를 폐지하겠다는 방침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이 대표는 한국 금융회사에 중국시장 공략 전략을 바꿀 것을 주문했다. 그는 “한국의 금융회사들은 중국에서 은행 점포 확장에만 매달리고 있다”며 “중국 자본시장의 변화를 내다보고 지방은행, 신탁회사의 지분인수 등 중국 금융기관에 전략적 지분투자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선진 금융기법이 통할 수 있는 금융리스 등 새로운 형태의 금융분야에도 진출할 것을 권했다.



이 대표는 금융업계에서 손꼽히는 중국전문가다. 2008년 중국으로 유학와 중국정법대에서 금융법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최근에는 베이징대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본 기사는 한국경제신문과 온바오닷컴의 상호 콘텐츠 제휴협약에 의거해 보도된 뉴스입니다.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경제신문에 있으며 재배포를 허락하지 않습니다.

관련뉴스/포토 (12)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