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바오 2024-04-28
  • 언어선택
[온바오닷컴 ㅣ 한태민 기자] "중국 시장에서든 글로벌 시장에서든 상관없이 최고의 성공은 서로 나누는 것입니다"

스타벅스(Starbucks, 중국명 星巴克)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 CEO가 지난 11일 베이징 칭화(清华)대학에서 연 '꿈과 책임에 관한 하나의 이야기'라는 주제의 강연에서 "어렸을 때 기업의 성공과 부를 기업 내 모든 직원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기업을 만드는 것을 꿈꿨다"며 밝힌 성공의 비결이다.

신화(新华)통신 등 중국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하워드 슐츠 CEO는 11일 칭화대학에서 중국 최초의 강연회를 열고 학생들에게 스타벅스의 성공 비결을 공유했다.

하워드 슐츠 CEO는 강연회에서 기업의 성공 동력으로 '문화'와 '가치관'을 꼽으며 스타벅스의 가치관에 대해 "피라미드의 최상층은 주주가 아닌 직원이며 중간이 고객, 맨 아래층이 주주"라고 설명했다. 실례로 스타벅스는 지난 1987년 미국 최초로 직원에게 '커피원두' 주식과 의료보험을 제공했으며 지난 11일에는 중국의 정규직 사원들을 대상으로 중증질환까지 보장해주는 부모님 건강보험 지원정책을 발표했다.

슐츠 CEO는 "이같은 계획 때문에 아마도 매년 수백만달러가 지출되겠지만 비즈니스 결정이 경제적 고려에서 나오는 것만은 아니다"며 "스타벅스의 직책은 직원의 기대를 지속적으로 넘어서 상호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며 이래야만 소비자가 기대한 제품과 서비스 수준을 넘어설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중국 시장에서 처음 시작했을 때 분명 손해를 봤고 많은 사람들이 빠른 시일 내에 철수할 것이라 여겼지만 우리는 '사람이 우선'이라는 가치관을 지속했다"며 "이는 많은 상황에서 비즈니스 전략보다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슐츠 CEO는 젊은이들을 위한 당부의 말도 잊지 않았다. 그는 "꿈은 실현될 수 없는 것이라고 그 누구에게도 말하길 원치 않으며 꿈을 가질 뿐만 아니라 더욱 원대한 꿈을 가져야 한다고 종종 말한다"며 "가법게 꿈을 포기해서는 안되며 어떠한 꿈이든 상관없이 견지하고 용감하게 감당하면 모든 어려움은 견딜만한 가치가 있다"고 당부했다.

한편 스타벅스는 1999년 중국 베이징 1호점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중국에서 모두 2천3백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관련뉴스/포토 (12)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