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한집에 25명이 거주하는 베이징 서우청국제의 '비둘기 아파트' 내부. 이층침대가 빽빽히 배치돼 있다.



베이징시정부가 최근 집세를 아끼기 위해 20여명이 집단으로 거주하는 '비둘기 아파트'가 늘어남에 따라 세입자가 한 방에 2명까지만 거주하도록 규제했다.



베이징시주택위원회, 공안국, 위생국 등 관련 부문은 18일 '세입자 평균 주거면적 표준 등에 대한 통지'를 발표하고 한집에 여러 명이 집단으로 거주할 수 없도록 했다.



통지문에 따르면 앞으로 베이징에 거주하는 시민의 1인당 주거 면적이 최소 5㎡ 이상이어야 하며 방 한칸당 거주인을 최대 2명(아이가 있는 부부 등은 예외)으로 제한했다.



또한 사람이 거주하는 주택에서 하나의 방에 벽을 설치해 2개로 나누는 등의 불법 개조를 금지했으며 침대 수를 기준으로 방을 임대해주거나 주방, 화장실, 베란다, 창고 등도 주거 용도로 임대해주는 것도 금지했다.



시정부의 이같은 결정은 최근 지역언론을 통해 한집에 많게는 20여명이 함께 모여 사는, 이른바 '비둘기 아파트'가 늘어나 화재 등 사고가 발생하면 대량의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베이징의 주택임대료가 가파르게 오르면서 수입이 많지 않은 사회 초년생들은 집세를 아끼기 위해 작은 아파트에 집단 거주하는 방식으로 주거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베이징의 저소득층들은 정부의 이같은 결정에 "정부 차원에서 서민주택 등 공급이 부족하고 임금 인상폭도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폭보다 못한 상황에서 집단 거주를 규제하면 저소득층은 베이징을 떠날 수 밖에 없다"며 불만을 표시했다. [온바오 한태민]

관련뉴스/포토 (12)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