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낙후된 동북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대규모 경기부양을 실시한다.

경제참고보(经济参考报),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国家发改委, 이하 발개위)는 지난 10일 열린 '동북지역 등 노후공업기지의 새로운 진흥전략' 기자회견에서 "현재 새로운 동북진흥 3개년 계획을 연구 중으로 향후 중대한 조치를 발표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발개위 노후공업진흥사(司, 한국의 국 해당) 저우젠핑(周建平) 사장은 "이전에 발표했던 '동북지방 노후공업기지 전면 진흥에 관한 의견'을 세분화하는 과정에서 구체적 조치를 발표할 것"이라며 "향후 3년간 기초인프라와 관련된 130여개의 프로젝트를 실행하는데 1조6천억위안(287조원)을 투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시 의견에서는 동북지방의 전면적 진흥 실현을 위해 2030년까지 인프라 건설 강화, 한·중 국제합작 시범구 건설, 중국·몽골·러시아간의 경제회랑 건설 등 조치가 포함됐었다.

중국 동북지역은 그간 석탄, 석유, 인력자원 등에서 중국 경제에 큰 공헌을 했지만 근년 들어 산업시설 노후화 등의 영향으로 다른 지역보다 성장이 상대적으로 둔화됐다.

랴오닝성(辽宁省)은 지난 1분기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는데 이는 7년만에 처음이며 헤이룽장성(黑龙江省)의 경우에는 지시(鸡西), 치타이허(七台河), 다칭(大庆) 등 도시가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헤이룽장성 발전개혁위원회 왕젠궈(王建国) 부주임은 "동북 지역은 중국에서 계획경제가 가장 먼저 도입된 지역이지만 현재는 계획경제의 영향을 가장 심각하게 받는 지역이 됐다"고 밝혔다.

저우젠핑 사장은 "앙정부는 더 많은 지원을 바라는 현지 사정을 잘 알고 있다"며 "이들의 부담을 줄이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온바오 한태민]
관련뉴스/포토 (12)
#태그
댓글 0